뉴욕타임즈 19일(현지시간) 온라인판 기사 ⓒ뉴욕타임즈 기사화면 캡처
뉴욕타임즈 19일(현지시간) 온라인판 기사 ⓒ뉴욕타임즈 기사화면 캡처

뉴욕타임스(NYT)가 세월호 침몰과 관련 자랑스러운 국제 해양법 전통을 깨고 선장이 승객들을 죽음으로 몰았다고 강력 비판했다. 

19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는 ‘자랑스러운 전통을 깨면서 선원들은 도망가고, 다른 사람들은 배 안에서 가라앉았다(Breaking Proud Tradition, Captains Flee and Let Others Go Down With Ship)’란 제목의 기사를 게재했다. 

이 기사는 타이타닉 선장이 마지막까지 남아 가라앉는 배에서 죽음을 맞은 것과 달리 지난해 이탈리아와 이번 한국에서 일어난 여객선 침몰 사고에서는 선원들이 가장 먼저 탈출하고 승객들을 두려움에 빠뜨렸다고 비판했다. 

많은 사진에 선장이 첫 번째 구출되는 모습이 담겨 있었다며 그사이 많은 승객들은 거센 물 속에 있었다고 전했다. 또 선장 이준석(69)은 현재 한국 블로거들 사이에서는 ‘세월호의 악마’라는 별명을 갖고 있다며 적어도 법상 행동해야 할 수칙을 지킨다는 전통을 모두 어긴 ‘충격적인 포기’라는 전문가들의 표현을 전했다. 

타이타닉 사건이 있었던 1914년 국제 해양법상 체결된 조약에서는 선장은 모든 승객들의 안전 책임이 있고 마지막으로 탈출해야 한다고 돼 있다. 이 조약에서 승객들은 사건 발생 30분 이내 탈출을 하도록 권유받아야 한다. 

세월호는 가라앉기까지 2시간이 걸렸다. 

cialis coupon free discount prescription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