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선 금융위원회 중소서민금융국장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금융위원회 기자실에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3사에 대한 3개월 일부 업무정지와 과태료 600만원 처분 결정을 발표하고 있다.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이해선 금융위원회 중소서민금융국장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금융위원회 기자실에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3사에 대한 3개월 일부 업무정지와 과태료 600만원 처분 결정을 발표하고 있다.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뉴시스‧여성신문
금융위원회는 16일 오후 임시 금융위원회를 열어 개인정보 대량 유출 사태를 빚은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등 카드 3사에 대해 3개월 일부 업무정지와 600만 원의 과태료 처분 결정을 내렸다. 카드 3사는 오는 17일부터 3개월간 영업정지에 들어가게 된다.

이해선 금융위원회 중소서민금융국장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금융위원회 기자실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금융감독원의 검사 결과 카드 3사는 카드회원 등의 정보보호 소홀로 인해 관련 법령상 고객정보 외부유출 방지 의무, 안전성 준수 의무, 내부통제 절차 등을 위반한 사실이 확인됐다”며 “3개 카드사의 카드업무, 부대업무와 부수업무 등 카드사의 신규업무를 정지한다”고 밝혔다. 영업정지되는 카드업무에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회원의 모집과 카드 발급이 포함되며 부대업무에는 신용카드 회원에 대한 자금융통약정 체결이 해당된다. 또 통신판매, 여행업, 보험대리점 업무 취급도 제한된다.

이 국장은 “기존 회원이 보유한 카드를 사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하고, 공공성이 큰 카드는 신규 발급을 예외적으로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국장은 “업무정지 기간 중 회원은 유효기간 도래, 분실, 도난, 훼손 등의 사유가 있을 경우 기존 카드를 해지하고 재발급받을 수 있다. 업무정지일 이전까지 카드사에 이미 접수된 신청서는 카드 발급을 허용하고 현금 서비스, 카드론, 리볼빙 등을 사용할 수 있었던 기존 회원은 업무정지 중에도 약정한도 내에서 카드 사용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신규 발급이 허용되는 카드 상품에는 보육‧복지 관련 보조금 바우처 지원을 위한 문화누리카드‧아이즐거움카드 등 4개 카드 등이 포함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