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부유층 85명은 전 세계 70억 인구의 절반 가량에 해당하는 가난한 사람들의 재산을 합친 것과 맞먹는 정도인 것으로 조사됐다. 

개발도상국 주민들의 삶과 공정무역 거래, 의료와 교육을 돕는 국제구호단체 '옥스팜'은 21일(현지시간) 보고서를 통해 " 전 세계의 불평등 심화에 대처하고, 부자만이 최고의 교육과 의료체계에 접근할 수 있는 미래를 막아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보고서는 세계 1% 안에 드는 부유층의 재산은 110조 달러(약 11경7183조여 원)으로 35억명의 전 세계 가난한 계층보다 65배나 많은 재산을 갖고 있다며 이런 경제적 자원 집중은 정치 안정을 불안하게 하고 사회 긴장을 조성한다고 지적했다.

위니 바니아 옥스팜 총장은 "21세기에 전 세계 인구의 절반이 열차 객실 하나에 다 앉을 정도의 소수 사람들이 가진 것 정도의 재산밖에 없다는 사실은 충격적"이라며 "선진국에서의 부의 불평등은 민주주의를 저해하고 후진국에서는 부패를 조장한다"고 말했다.

옥스팜의 보고서는 아울러 세계경제포럼에 참석자들에게 세금 회피를 하지 않고 자신의 재산을 이용해 정치적 이익을 추구하지 않겠다는 개인적 서약을 하라고 촉구했다.

옥스팜(Oxfam)은 1942년 영국에서 결성된 국제적인 빈민구호단체로 개발도상국 사람들의 삶과 공정무역 거래, 의료와 교육을 돕는다. 영국 체리티 숍 중 가장 잘 알려진 곳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