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 기준 2.5잔 이내로… 안주는 콩·두부·생선요리 드세요
술 마신 다음 날엔 물 많이 마셔 알코올 해독을

 

술자리는 주1회 이하로 하되 소주잔 기준으로 1회 음주 시 남자 5잔, 여자 2.5잔을 넘지 않아야 건강에 미치는 폐해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bystolic coupon 2013
술자리는 주1회 이하로 하되 소주잔 기준으로 1회 음주 시 남자 5잔, 여자 2.5잔을 넘지 않아야 건강에 미치는 폐해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bystolic coupon 2013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연말 송년 모임이 서서히 시작될 때다. 술에 빨리 취하고 늦게 깨는 여성이 연말 술자리에서 건강하게 음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한국건강증진재단이 제시한 ‘저위험 음주 가이드라인’을 보면 남성과 여성이 다르다. 이 재단의 이연경 절주TF팀장은 “술자리는 주1회 이하로 하되 소주잔 기준으로 1회 음주 시 남자 5잔, 여자 2.5잔을 넘지 않아야 건강에 미치는 폐해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막걸리, 맥주처럼 약한 술이라도 자주, 많이 마시면 알코올성 간질환이 생긴다. 서울의대 소화기내과 김윤준 교수는 “간 손상의 정도는 알코올 도수가 아니라 알코올 양에 비례한다”며 “일주일에 남자는 소주 3병, 여자는 소주 2병을 넘기지 않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안주는 콩이나 두부, 생선요리를 선택한다. 굴은 고단백·저지방 식품일 뿐 아니라 미네랄, 비타민이 많아 영양의 균형을 바로잡는 데 효과적이다. 알코올 흡수를 느리게 해주는 우유나 오이, 당근 등 신선한 채소도 좋다. 보건복지부 지정 알코올전문병원 다사랑중앙병원 전용준 박사는 “술자리에서는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한다”며 “물은 체내 알코올을 희석해주고 포만감을 느끼게 해 술을 적게 마시도록 해준다. 특히 체격이 작은 사람은 일반적으로 혈중 알코올 농도가 빨리 높아지므로 음주 전에 물을 많이 마셔 체액을 증가시키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술을 마실 때는 되도록 천천히 그리고 조금씩 시간을 끌면서 마시는 것이 좋다. 대화를 많이 하는 게 좋다. 알코올 성분의 10% 정도는 호흡을 통해 배출되기 때문에 술을 빨리 깨도록 도와준다.

과음한 다음 날에는 콩나물해장국, 조갯국, 북엇국 등 맑고 따뜻한 국과 함께 먹는 게 좋다. 가장 좋은 숙취 해소법은 수분 섭취다. 보리차나 생수를 마시되 당분이 들어 있는 꿀물이나 전해질 음료도 좋다. 당분과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도 숙취 해소에 효과적이다. 안마봉으로 전신 두드리기, 발바닥 부딪히기, 크게 심호흡하기, 머리를 손으로 받치고 옆으로 길게 누워 한쪽 다리 들었다 내리기, 척추 비틀기 등도 도움이 된다.

<여성 음주 7계명>

1. 우울하다고 술로 풀지 않는다. 취미나 대화로 푼다.

2. 임신 중 음주는 2세를 위해 절대 안 된다.

3. 남편의 술 문제를 술로 풀지 않는다.

4. 나 홀로 집안에서의 음주는 피한다.

5. 스스로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을 정도로만 마신다.

6. 직장 회식에선 상사와 동료들의 술 매너를 파악하고 대처법을 마련한다.

7. 남성과 같은 양으로 마시지 않는다. 여성은 빨리 취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