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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신문 DB

경기 불황의 여파로 인해 소비자들이 올해 추석선물 비용을 줄일 계획이라는 설문 조사결과가 나왔다.

롯데마트는 자체 고객 패널 1220명을 대상으로 추석과 관련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추석선물 관련 평균 지출 예정 금액이 19만6651원으로 지난해(21만2309원)보다 1만 5천원가량 줄었다고 2일 밝혔다.

응답자의 66.6%는 선물구입 비용을 ‘작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할 것’이라고 답했다. 작년보다 줄일 계획이라는 응답자는 22.8%로 늘릴 계획이라는 응답비율(10.6%)보다 2배 높았다.

추석 선물을 구입하지 않겠다고 답한 응답자는 11.6%로 지난해(3.6%)보다 8%포인트 늘었다.

선물 구입을 포기한 이유로는 ‘현금·여행 등으로 대체한다’가 41.5%로 가장 많았고 ‘경기 악화로 선물세트를 사지 않을 계획’이라는 응답비율도 32.4%에 달했다.

선물 구입 계획이 있는 응답자들이 가장 주고 싶은 선물로는 과일(20.1%)이 꼽혔다. 건강식품(16.2%), 식용유·통조림(15.7%), 보디용품(8.7%), 한우·갈비(8.6%) 등이 뒤를 이었다. 

불황의 여파로 과일과 식용유 등 실용적이고 가격 부담이 덜한 식품 선물이 늘고 있는 것이다. 실제 시장조사기관 닐슨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명절 선물 중 식품의 비중은 2010년 68.4%에서 지난해에는 74.5%로 늘어났다.

반면 올해 추석 가장 받고 싶은 선물로는 상품권(48.8%)이 꼽혔다. 다음으로 한우·갈비(11.2%), 과일(8.5%), 건강식품(6.3%), 식용유·통조림(5.5%) 등이 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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