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세대 페미니즘 미술, 시선을 사로 잡는 '메시지'의 시각화

미국의 제1세대 페미니즘 미술가인 바바라 크루거(68)는 사진이나 그림 혹은 글씨를 바탕에 깔고 그 위에 생각할 만한 글귀를 달아 작품을 만든다. 그녀는 언제나 성별 특성을 다루며, 남성성과 여성성은 고정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말한다. 비평가 크레이그는 “오웬스는 크루거가 남성성과 여성성 이 고정된 실체가 아니라 교환에 의해 종속됨을 드러내기 위해 ‘나/너’라는 언어적 변주를 사용한다”고 했다. 제인 웨인스톡는 “페미지즘의 신화를 만들기 보다는 현실을 폭로하는 작가”라고 크루거를 평가했다. 그녀의 작품 3개를 함께 감상하며 그녀의 미술 세계를 소개할까 한다.

 

 1981, 사진, 139x 104센티미터, 메리 분 화랑 소장, 뉴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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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제(당신의 눈길이 내 빰을 때린다)> 1981, 사진, 139x 104센티미터, 메리 분 화랑 소장, 뉴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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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시선이 내 빰을 때린다(Your gaze hits the side of my face)"는 1980년대 초 발표된 작품에 등장한 글귀다. 1950년대 사진 연감에서 고른 여성 흉상을 배경으로 왼쪽 모서리에 7개의 낱말을 세로로 배치했다. 무표정한 여성 머리상은 상당히 저항적으로 보이는 면모가 있다. 여권주의 미술의 대모격인 주디 시카고는 이 작품을 보고 “남성의 시선에 대한 문제를 시각적으로 함축한 작품”이며 “크루거는 바로 앞 세대인 팝 미술가들보다 훨씬 비평적이고 분석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고 평했다. ‘여성을 타자로 규정하는 현실을 폭로하는 것인가?' '대상물로 비치는 여성의 존재를 뒤흔들기 위해 이미지와 텍스트의 의미를 뒤집었는가?' '의미의 순환이 완결되는 것을 거부한 것은 아닌가?’ 새로운 방식을 통해 이런 물음을 제기함으로써 1980년대 그녀의 명성은 대중에게 널리 알려지게 됐다.

 

 1987 실크스크린과 투명 아크릴판에 글씨 오려붙이기, 277x533센티미터, 에밀리 피셔 랜도 소장, 뉴욕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bystolic coupon 2013
<무제(우리에게 더 이상 영웅은 필요 없어)> 1987 실크스크린과 투명 아크릴판에 글씨 오려붙이기, 277x533센티미터, 에밀리 피셔 랜도 소장, 뉴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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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품의 배경은 만화영화 분야에서 디즈니만큼이나 널리 알려진 노먼 록웰의 삽화다. 알통을 자랑하는 사내애에게 관심을 보이는 여자애의 모습이 그려져있다. 하지만 그 위에 놓인 글귀는 역설적이게도 "우리에게 더 이상 영웅은 필요 없어(We don't need another hero)”다. 한마디로 성 이데올로기의 어리석음을 신랄하게 비꼬고 있다. 성의 우열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트리는 동시에 여성에 대한 남성의 심리상태, 남성의 기대 심리를 스스로 채워주는 여자들의 태도도 비판한다.

 

 1987(1989에 개작)
<무제(너의 육체는 싸움터다)> 1987(1989에 개작)

“당신의 육체는 전쟁터다(Your body is battleground)” 포토몽타주 기법(사진 오려붙이기)으로 절반은 양화, 절반은 음화로 표현된 얼굴을 배경으로, 흑색과 적색을 극적으로 대비했다. 힘이 넘치는 이 작품은 정치 선전화로 쓰이면서 널리 알려졌지만 투쟁이 내건 이해관계와 성과는 간단하지 않아 보인다. ‘누가 몸 위에서 싸우고 있고 이해관계는 무엇인가?’ 이 작품의 의도는 그녀가 1989년 워싱턴에서 낙태 권리 회복 시위를 위한 선전화로 쓰려고 이 작품을 다시 꾸미면서 명백해졌다. 문제의 몸은 여성, 그 전투는 애 낳기의 권리에 관련된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하나의 얼굴에 대립되는 두 개의 명암 구도는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두 개의 반쪽을 합하면 한 얼굴의 모양으로 보이지만 사실 양쪽 얼굴이 같은 사람인지는 단언하기 어렵다. 또 흑백사진은 사진인지조차 확신할 수 없다. 엑스레이 형상이거나 핵폭발에 따른 방사선의 번쩍이는 순간일지도 모른다. 이런 의심은 얼굴 위에 놓인 ‘전쟁터’라는 말 때문에 더 짙어진다. 이 작품은 남성/여성, 미술/사진, 자아/타자, 모던/포스트모던 등 갖가지 이항 대립들을 떠오르게 한다.

참고문헌.

로이스 피흐트-라투스, '새로운 미술의 이해'(원제 '미술의 이해'. 최기득 옮김, 예경, 2006)

주디 시카고, 에드워드 루시-스미스, '여성과 미술'(박상미 옮김, 아트북스, 2006)

니콜라스 미르조예프, '바디스케이프:미술, 모더니티 그리고 이상적인 인물상'(이윤희와 이필 옮김, 시각과언어,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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