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문제 연구소인 컨슈머리서치(대표 최현숙·www.consumerresearch.co.kr)는 체중 조절용 시리얼 5개 제품을 포함한 총 4개사 18개 제품의 열량과 나트륨을 조사한 결과 다이어트 시리얼이 일반 시리얼류에 비해 열량은 별 차이 없이 나트륨 함량만 월등히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4일 밝혔다.
시판되는 18개 제품 가운데 나트륨 함량이 가장 높은 제품은 ‘다이어트용’으로 최고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스페셜K’(농심켈로그)였다. 스페셜K의 1회 제공량(40g)당 나트륨 함량은 280㎎에 달했다. 조사 대상 제품 중 나트륨 함량이 가장 낮은 이마트 자체 브랜드 오곡초코볼(일반 시리얼)의 113㎎에 비하면 2.5배에 이른다.
다른 다이어트용 제품의 나트륨 함량도 적지 않았다. 40g당 각각 슬림플러스(이마트)는 270㎎, 곡물시리얼(삼양사 큐원)은 250㎎, 스페셜레드크런치(농심켈로그) 240㎎, 라이트업(동서식품) 230㎎ 등으로 일반 시리얼류의 평균 나트륨 함량치(209㎎)를 크게 웃돌았다.
다이어트 시리얼이지만 열량도 150㎉ 내외로 일반 시리얼과 별 차이가 없었다. 다이어트 시리얼 중 열량이 가장 높은 스페셜레드크런치(농심켈로그)는 40g당 열량이 156㎉로 가장 낮은 이마트 오곡초코볼(137㎉)과 비교하면 오히려 14%나 높았다.
박길자 / 여성신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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