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강월구 신임 한국여성인권진흥원 원장
공직자 왜곡된 성문화, 예방교육으로 바꿔야
세계 여성인권 ‘허브’로 키워야

 

“최근 문제가 된 고위 공직자의 성추문 파문은 잘못된 성문화가 원인입니다. 지속적인 여성인권 교육, 폭력에 대한 감수성을 높이는 교육만이 문화를 바꿀 수 있습니다. 여성인권진흥원이 성매매와 성희롱, 성폭력 등 여성폭력 예방교육 전반을 아우르는 중심 기관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난 5월 14일 한국여성인권진흥원 신임 원장으로 취임한 강월구(47·사진) 원장은 여성인권진흥원을 여성폭력 예방교육의 중심 기관으로 육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2009년 설립된 여성인권진흥원은 여성‧아동폭력피해중앙지원단, 성매매방지중앙지원센터, 여성긴급전화중앙지원단을 여성가족부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성매매 피해자 지원과 함께 성매매 예방교육에 앞장서왔다. 강 원장은 그동안 추진해온 성매매 예방교육을 비롯해 성폭력·성희롱·가정폭력 예방교육까지 폭을 넓혀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그는 “공무원과 일반 시민 대상 성폭력·성희롱 예방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과는 교육 대상이 중복되지 않도록 군인, 경찰,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한 예방교육을 추진해가겠다”고 말했다.

강 원장은 한나라당 강원도당 여성부장, 국회사무처 정책연구위원, 중앙당 여성국장, 예결위 수석 전문위원 등 당직을 두루 거치며 20여 년간 당료 생활을 했다. 이후 2011년 고위 공무원 개방형 직위 공모를 통해 여성가족부 권익증진국장으로 임명된 후 지난 4월까지 1년6개월간 일해왔다. 그는 “여성가족부 업무 경험이 밑바탕이 돼 진흥원에서 현장과 더 가까이 소통하며 정책이 현장에서 어떻게 시행되는지 파악할 수 있어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강 원장이 취임 직후 가장 먼저 추진하는 일은 진흥원의 재원 확보다. 그는 “그동안 진흥원은 여성가족부로부터 위탁받아 운영 중인 사업단들이 개별로 운영됐고, 민법상 재단법인으로 안정적인 재원 확보가 어려웠다”며 “진흥원이 주요 국정 과제인 ‘4대악(성폭력 등) 척결’을 집행하는 기관으로서 시너지를 내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특수법인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말했다.

진흥원이 여성 인권의 ‘허브’로 공고히 자리매김하는 것도 강 원장의 주된 관심사 중 하나다. 그는 “여성폭력 관련 활동 영역들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연계하고 정책 현장과 정보 교류와 교육, 소통을 위한 네트워킹을 강화해 진흥원이 명실상부 여성 인권의 ‘허브’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세계적으로 앞서있는 우리나라 피해자 지원 시스템을 저개발국가로 전파하는 국제 연대도 추진하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