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를 걷고 책 속을 걷고”...책에 대한 모든 것 ‘책인시공’ 펴내
‘이방인의 사회학’으로 한국 사회 분석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홍효식 / 여성신문 사진기자 (yesphoto@womennews.co.kr)

우리는 모두 완성되지 않은 한 권의 책이다.

-소피 카사뉴부르케

책을 들여다보고 있는 얼굴은 두 배로 환한데, 그 까닭은 책 속에 들어 있는 꿈, 곧 바깥에서 오는 에너지와 독자가 읽으면서 꾸는 꿈, 곧 안에서 나오는 에너지가 상승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정현종

4월 23일은 대문호 셰익스피어와 세르반테스가 동시에 사망한 날을 기념해 유네스코가 정한 ‘세계 책의 날’이다. 그러나 이 기념비적인 날을 넘기면서 우린 심사가 편치 못하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최하위권인 한국인의 독서량, 스마트폰의 대세가 그나마 입지가 좁은 책 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불편한 현실… 하지만 이런 때일수록 책의 가치가 더욱 빛난다고 역설적인 예찬론을 펴는 이가 있다. 스스로를 “책과 도시 속으로 걸어 들어가 사유하는 사람”으로 규정하는 사회학자 정수복(59·사진) 박사다. 최근 출간해 호응을 얻고 있는 ‘책인시공’(冊人時空, 문학동네)은 말 그대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책과 사람 사이의 불가분의 관계, 그것도 심히 아름다운 관계에 대한 면밀한 관찰의 기록이다. 그동안 책에 대한 평론이나 효율적인 독서법을 설파하는 것이 책에 대한 책으로 읽히던 우리 출판계에 책 자체를 정면으로 마주하고 분석해 들어간 보기 드문 책이라 더욱 이채롭다.

 

파리 체류 시절, 저자는 책 읽는 사람에 주목해 카메라 셔터를 누르곤 했다. (왼쪽 사진) 뤽상부르공원에서 책 읽기에 몰두 중인 여학생의 모습. (오른쪽 사진) 2011년 봄 란느라그 공원에서 여유롭게 책을 읽고 있는 청년의 모습. 책인시공 엔 각양각색의 책 읽는 사람들의 모습이 실려 사람과 책이 만들어내는 특유의 풍경을 체캄케 한다.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cialis coupon free prescriptions coupons cialis trial coupon
파리 체류 시절, 저자는 책 읽는 사람에 주목해 카메라 셔터를 누르곤 했다. (왼쪽 사진) 뤽상부르공원에서 책 읽기에 몰두 중인 여학생의 모습. (오른쪽 사진) 2011년 봄 란느라그 공원에서 여유롭게 책을 읽고 있는 청년의 모습. '책인시공' 엔 각양각색의 책 읽는 사람들의 모습이 실려 사람과 책이 만들어내는 특유의 풍경을 체캄케 한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cialis coupon free prescriptions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정수복

모든 사람에겐 주치의처럼 단골 서점이 있어야 한다

당연히 그와의 만남은 서울 서초동 반포대로에 자리한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이루어졌다. 그는 세계적 석학인 알랭 투렌 프랑스 사회과학고등연구원 명예교수를 지도교수로 박사학위를 취득했지만 대학으로 가는 학자의 보통 삶과는 좀 다른 삶을 살았다. 한때는 환경운동연합 시민환경연구소 부소장, 크리스챤아카데미 기획연구실장 등으로 시민단체 한편에서 연구자의 역할을 수행했고, 2000년대 초반까지 KBS, CBS 등 방송에서 진행자로도 활동했다. 그러다가 2002년 돌연 프랑스 사회과학고등연구원(EHESS) 초청연구원 자격으로 “정신적 망명”을 떠나 10여 년간 서울-파리 두 세계를 넘나들며 ‘한국인의 문화적 문법-당연의 세계 낯설게 보기’ ‘파리를 생각한다-도시 걷기의 인문학’ 등 사유의 과정을 기록으로 풀어놓았다. 이번 ‘책인시공’도 같은 맥락에서 읽힌다.

“우리나라 풍경 중 대표적으로 사라진 것을 하나 꼽으라면 서점 앞에서 책 표지를 보는 사람들의 모습이다. 파리에서는 거리 곳곳에 있는 서점 앞을 기웃거리는 사람들, 윈도에 전시된 각종 책 제목을 보며 즐거워하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다. 각 서점이 자체 기준에 따라 권하는 책 코너도 있는데, 프랑스에선 주치의가 있듯 단골 서점 주인이 있어 손님과 스스럼없이 대화도 나눈다. 경복궁역 근처 통의동 길담서원이나 부산의 인디고서원에서처럼 서점이 단지 책을 파는 공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작가와 독자가 만나 대화하고 차도 마시며 공부하고 토론하는 그런 복합 문화 공간, 지역사회 네트워킹의 장소가 돼야 동네 서점이 살아난다고 생각한다.

특히 공공도서관은 다문화 어린이, 장애인 등 여러 사회적 소수자들을 위한 제 나름의 프로그램을 만들어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는 최적의 공간이다. 도서관이야말로 정식 제도권의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도 쉽게 들어가 교양과 지식을 쌓으며 스스로 자신의 인생을 설계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하버드대를 중퇴한 빌 게이츠도 후에 ‘지역 도서관이 오늘의 나를 만들었다’고 말하지 않았던가.”

그는 “역사상 책 읽는 사람은 늘 소수였고, 근대에 들어와 책 읽기가 좀 대중화되나 했지만 우리에겐 그 시기가 70·80년대로 너무나 짧게 지나갔다”고 아쉬워한다. 90년대 인터넷 문화가 시작되면서 책과 독자가 밀착돼야 할 시기에 독자들이 책을 건너뛰어 인터넷, 이제는 스마트폰으로 갔다는 설명이다. 계몽기 이후 20세기 중반까지 1세기 동안 독서가 대중화됐던 서구의 경험과 비교해 봐도 너무 찰나적이다.

이런 시대, 그가 가장 강조하는 것은 지식인의 책무다. 그것은 대중과 소통해야 하는 공익적 역할이다. 이를 자신에게 적용하면 “좋은 책을 써서 여러 삶과 교감하는 학자이자 작가”로서의 역할이다.

“지식인이 할 일은 사회의 도덕적 기반을 굳건히 지키는 것, 도덕적 차원이 왜 중요한지 알리고 이를 실천하는 것이다. 대학은 외면적으로 현대화돼 있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그 중추인 교수들은 영어로 논문 쓰기에 혈안이 돼 있다. 이런 상황에서 자신의 전공 분야를 넘어 폭넓게 다양한 분야와 소통하고 다른 장르의 글을 쓰는 능력은 상실될 수밖에 없다. 마치 날개가 달려 있지만 날 수 없는 닭처럼.

따지고 보면 공적 역할을 포기하는 것이 어찌 학자 집단뿐이겠는가. 2000년대 들어 시민활동가들은 끊임없이 정치권으로 갔고, 그 결과 사회적 요구에 의한 정치적 의제는 힘을 잃었다. 정치는 온전히 정치가들의 것으로만 한정되면서 시민들의 요구를 담아내는 과정이 부실하거나 혹은 부재하면서 여론 형성 과정이 실종되고 상층부 정치 논리만 남은 셈이다. 오히려 우리보다 경제적으로 더 열악한 북아프리카, 아랍권, 남미 등에서 살아 있는 정치가 전개되고 있고, 어느 정도 안정된 우리나라에서 정치는 매력 없고 시들시들한 존재가 됐다.”

지식인이 스스로 책무 포기한 데서 한국 사회 위기 왔다

그는 수년 전 ‘한국인의 문화적 문법’에서 예고했던 ‘이방인의 사회학’에 집중하고 있다. 학회에서도 관련 논문 발표를 계획하고 있다. 왜 ‘이방인’인가.

“당연한 세계를 낯설게 보는 것이 바로 이방인이 가진 능력이다. 서울엔 왜 이렇게 카페가 많을까, 왜 이렇게 사람들이 서두를까, 이런 느낌 속에 2011년 말 귀국했으면서도 난 여전히 이방인 느낌으로 이곳 생활을 하고 있다. 지식인은 이역을 떠도는 이방인이 돼야 하고 때론 자발적 망명도 해야 한다. 사회와 비판적 거리를 가져야 진정한 지식인이라고 생각한다. 사회에 잘 통합돼 별 고민 없이 사는 사람을 어떻게 지식인이라 부를 수 있을까. 기계적으로 논문을 생산하고, 앎과 삶이 겉도는 지식 전달자 역할에 그치지 않을까. 이런 상태라면 남의 것은 물론 자기 것조차 스스로 표절해 복제 생산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는 시종일관 “지식인은 말도 잘하고 글도 잘 써야 한다”며 소수 극히 전문적인 연구자들만 알아볼 수 있는 기호 같고 암호 같은 글이나 말이 아니라 대중이 정확히 알아들을 수 있는 그런 글과 말을 강조했다. 마치 철학자 소크라테스가 소통 가능한 아름다운 말로 광장에서 젊은이들과 대화를 나눴듯이. 이 맥락에서 그는 기자의 ‘대중적 글쓰기’란 표현을 ‘창조적 글쓰기’로 수정했다.

첨단 문명에 지친 현대인들, 다시 책 속에서 위안 찾을 것

“학자, 기자, 작가가 글 쓰는 사람을 대표한다면, 이들 각자의 특성인 논리적이지만 메마르고 건조한 글쓰기, 시사적 글쓰기, 문학적 글쓰기를 창조적으로 혼합한 그런 글을 쓰고 싶다. 어떻게 하면 감동을 주면서 현실도 무시하지 않으며 깊이 있는 글을  써서 대중과 소통할까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새로운 지식과 대화는 새로운 글쓰기에서 나온다는 신념 때문이다.”

김영하 소설가는 그의 책 뒷장에서 “지금 우리는 책의 몰락이라는 시대적 격변을 목도하고 있다”며 그러나 “책의 몰락 덕분에 우리는 책이 우리에게 무엇이었는가를 새삼 묻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고 토로한다. 이제, 정수복 박사는 지금 책이 견디고 있는 극한의 한계 상황에서 오히려 희망을 본다.

“난 문득문득 파리를 비롯해 낭트, 스트라스부르 등 프랑스의 주요 도심에 예전의 전차가 다시 돌아온 것을 생각하곤 한다. 도시 가장자리를 천천히 도는 이 전차를 많은 사람들이 반겨 맞았고 애용한다. 비행기가 나왔다고 자동차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며, 자동차가 나왔다고 자전거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 진정 인문학으로 행복해지려면, 또 진정 사유를 원한다면 책으로 다시 돌아올 수밖에 없다. 책은 오랜 기간 인류의 사유의 결과가 논리적으로 전개돼 엮어진 존재, 인터넷에서 얻는 단편

m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