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연극 국립극단 ‘안티고네’
연출가 한태숙 “비극은 인간을 파멸시키고 또 회복시킨다”

“저를 용서할 수 있는 것은 인간 가운데 있지 않습니다. 저는 신의 법을 지키고 인간답게 살기 위해 죽을 수밖에 없습니다.”(안티고네)

“왕의 뜻이 곧 시민들의 뜻, 왕은 통치자다. 내가 살아 있는 한 (어떤) 여인도 나를 지배하지 못할 것이다.”(크레온)

 

“전 인간의 법을 어겼고, 숙부님은 신의 법을 어겼습니다...당신은 인간의 자격이 없습니다” 
안티고네의 절규는 깊은 울림을 준다.gabapentin generic for what http://lensbyluca.com/generic/for/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bystolic coupon 2013
“전 인간의 법을 어겼고, 숙부님은 신의 법을 어겼습니다...당신은 인간의 자격이 없습니다” 안티고네의 절규는 깊은 울림을 준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http://lensbyluca.com/generic/for/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bystolic coupon 2013
ⓒ(재)국립극단
노회한 정치 9단, 왕이 된 숙부 크레온에 칼날같이 예리하게 맞서는 안티고네. 신의 법이 먼저인가, 인간의 법이 먼저인가의 판단은 관객의 몫이다.

(재)국립극단이 4월 28일까지 서울 서초동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에서 공연 중인 연극 ‘안티고네’는 연출가 한태숙의 버전이다. 9m 높이의 절벽과 지옥의 심연을 연상케 하는 깊게 파인 틈새, 가파르기 짝이 없는 경사로 이어진 무대, 시종일관 어두컴컴한 조명이 관객을 짓누르는 동시에 원작자 소포클레스 특유의 비극의 장중함을 유감없이 표출한다.

“순도 높은 공포와 연민의 카타르시스! 비극은 인간을 파멸에 이르게 함으로써 역설적이게도 인간을 회복시킨다는 말을 실감한다.”

연출의 변이다.

그리스 비극의 3대 작가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3부작 중 하나인 ‘안티고네’는 스핑크스의 수수께끼를 풀어 테베의 왕이 된 오이디푸스가 예언대로 자신의 친부를 죽이고 어머니와 동침해 아이를 낳은 사실을 뒤늦게 깨닫고 두 눈을 찌른 후 안티고네와 이스메네 두 딸을 형제 크레온에게 맡기고 정처 없이 길을 떠나는 데서 출발한다(‘오이디푸스 왕’). 이어진 ’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는 방랑하던 오이디푸스가 자신이 떠난 후 왕권을 가지고 다투기만 하던 두 아들 폴리니케스와 에테오클레스를 저주한 후 광야의 절벽에서 자살함으로써 영원한 안식의 길에 들어서게 되는 이야기. 그 완결판이라 할 수 있는 ‘안티고네’는 외국 군대를 끌어들여 에테오클레스에 맞섰던 오빠 폴리니케스의 시신이 광야에 방치돼 짐승에게 물어뜯기는 것을 막기 위해 크레온 왕(신구 분)의 칙령에도 불구하고 오빠를 매장하려다 잡혀오게 된 안티고네(김호정 분)와 크레온의 극한 대립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그 어미에 그 딸!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그 어미에 그 딸!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재)국립극단
혈육의 시신을 묻어주려 한 것은 분명 신의 눈으론 고귀한 행위이지만 시민사회 유지를 위해 폴리니케스를 ‘반역자’로 규정하고 법을 선포한 크레온의 입장에선 범죄행위다. 각자의 정당한 입장을 주장하는 논리에서 한 발짝도 양보를 허용하지 않던 두 사람은 멈출 수 없는 파국을 향해 달려간다. 안티고네는 결국 산 채로 동굴로 보내지고 거기서 스스로 목을 맨다.

예언자 트레시아스(박정자 분)의 엄청난 비극에 관한 예언을 듣고 크레온은 동굴로 달려가지만 발견한 것은 안티고네의 시신을 부여잡고 아버지를 저주하는 아들 하이몬이다. 안티고네를 사랑했던 하이몬은 아버지 앞에서 칼로 자결을 하고, 뒤늦게 달려온 왕비 역시 절규하며 독약으로 남편 앞에서 목숨을 끊는다. 꿈에도 의도하지 않은 엄청난 비극 앞에서 인간 크레온은 무너진다. “칼로 내 심장을 찔러줄 자 아무도 없는가”라고 절규하며 시신들 사이를 천천히 걸어 나가는 크레온의 뒤로 안티고네의 독백, “난 산 채로 죽음 속으로 들어가지만, 당신은 죽은 채로 살아남겠죠”가 음울하게 울려 퍼진다. 극 중 어떤 저주보다도 몸서리쳐지는 저주다. 

각색을 맡은 김민정 작가는 “원작 자체가 굉장히 힘이 있어 옛 얘기가 아닌 현 시대에도 울림을 주는 작품”이라며 “원로 시민으로 구성된 코러스를 통해 우리 시대 목소리를 담아내고자 했지만 한국 사회와 이를 연결시켜 떠올리는 것 역시 관객의 몫”이라고 일정 선을 그었다. 안티고네 역을 맡은 김호정씨는 “연출가의 지시대로 ‘달리는 전차’ 이미지로 안티고네를 그리고자 했다”고 말한다. 아버지가 사실은 친오빠이고, 어머니가 자살했으며, 후에는 오빠 둘이 서로 맞서다 죽음을 맞는 등 인간으로선 상상할 수도 없는 중첩된 비극으로 깊은 트라우마를 가지게 된, 그러나 그 안에 힘을 내재한 인물로 안티고네를 해석했다. 때문에 일종의 정신적 내흔과 비정상적인 상태를 상징하기 위해 대담하게 삭발을 택할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지금 식으로 표현하자면 극한의 불통이 가져온 비극, 어디 안티고네뿐이겠는가. “이 도시의 법은 시민들을 위한 것, 누구에게나 평등하고 정의로울 것”이란 크레온의 선포 뒤에서 “힘 없는 자의 죽음엔 눈을 감아버리는 게 이 도시야”라고 수군대는 시민들의 모습 역시 우리 현실과 그리 멀지 않다.

수년 전 극작가 장성희씨가 새롭게 쓴 ‘안티-안티고네’(극단 움툼)가 가부장제 권력에 대항하는 여성주의자 안티고네의 이미지가 강했다면 한태숙 버전의 ‘안티고네’는 고전에 충실하면서도 인간 본연의 상처에 주목하고 있어 애잔한 여운이 남는다. 원로 배우 신구씨의 희랍극 첫 도전이라는 점에서도 관심을 모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