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르나, 그린마인드, 헤드에이크, July come she will, 월간 잉여 등
공통의 고민, 지속적인 잡지 발행 위한 수익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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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라이프 잡지 '그린마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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웬만한 뚝심 없이는 버티기 힘든 독립 잡지 발행 구조 속에서 젊음이라는 밑천으로 꿋꿋이 잡지를 만드는 여성 편집장들이 있다.

20대를 위한 시사 잡지 ‘듀르나’, 친환경 생활 잡지 ‘그린마인드’, 독자에게 질문을 던져 답을 듣는 라이프 스타일 잡지 ‘헤드에이크’, 30대 노처녀를 위한 잡지 ‘July come she will’, 세상의 모든 잉여를 응원하는 잡지 ‘월간 잉여’ 등 요즘 잘나가는 독립 잡지의 중심엔 젊은 여성 편집장이 있다.

독립 잡지란 상업적인 기성 잡지와는 다른 형식과 내용을 추구하는 소규모 출판 잡지다. 나름의 주제를 가지며 온·오프라인으로 독자들과 만난다. 출판 규모가 작아 발행인이 편집장을 겸하고 기획부터 취재, 편집, 인쇄, 배송, 마케팅까지 일련의 잡지 제작 과정을 모두 소화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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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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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 창업 붐이 일면서 여러 독립 잡지가 탄생하지만 1년을 채 버티지 못하고 소문 없이 사라지기도 한다. 이런 와중에 젊은 여성 편집장들이 지속적인 발행을 이어가는 건 고무적이다. 특히 ‘그린마인드’는 세 명의 젊은 여성이 돌아가며 편집장을 맡고 있다. 김현정, 장혜영, 전지민 편집장은 “독립 잡지는 수익 구조가 취약하다는 약점이 있지만, 독자들이 정성스럽게 구독 후기를 보내주거나 블로그 홍보를 해줄 때 뿌듯하다”고 독립 잡지를 만드는 즐거움을 말했다. 

이들은 스스로가 젊은 여성이기 때문에 받는 사회적 제약은 크게 없다고 말한다. 하지만 소소한 편견은 여전히 존재했다. ‘듀르나’의 박민정 편집장은 “사업 진행 과정 중에 어린 학생이라는 이유로 한 수 접고 들어가는 분이 계신다”며 “외부에서 영업을 뛸 때 특히 어려움을 많이 겪는 것 같다”고 토로했다. 이어 그는 “소속 기자 한 명이 어린 여학생이라는 이유로 성희롱 비슷한 일을 당한 적이 있다”며 “그런 일을 당할 때마다 안타깝고 분하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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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 잡지가 유지되기 위해선 기성 잡지와 마찬가지로 수익 창출이 필요하다. 올해로 발간 4주년을 맞이한 ‘헤드에이크’ 정지원 편집장은 “처음엔 친구들과 창작 프로젝트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평생 이어가고 싶은 사업”이라며 “시장·독자·광고주 분석, 대중화 전략 등 지속적으로 잡지 발행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 편집장은 “매월 발행비 벌기도 빠듯하다. 발행을 지속하기 위해선 안정적인 재정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들은 독립 잡지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판매 서점 확장, 독립 출판 마켓 참가 등 안정적인 유통 구조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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