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장애인 단체 긴급 성명 “폭로성 보도 중단해야”

목포시의회 서미화, 최홍림 의원과 지역신문 M사와의 갈등이 악화일로로 치달은 가운데 여성·장애인 단체들이 폭로성 보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내놨다.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과 광주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전남장애인 차별철폐연대 등은 16일 “M사가 약 3개월 동안 두 의원에 대해 40건에 달하는 보도를 하고 지난해 12월 12일 하루에만 무려 17건의 기사를 내보냈다. ‘시력 때문에 시의원 된 서미화의 진실은?’ ‘폭력영화 같은 막장 드라마’ 등 대부분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내용”이라며 “여성들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가산점과 비례대표로 의회에 진출한 두 의원이 편법으로 의회에 진출한 것 같은 이미지를 그려내 문제가 심각하다”고 비판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의 최 의원은 여성신문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지난해 304회 정례회 중 예결위에서 민간 경상보조금으로 집행돼 오던 자사의 문화행사 예산이 삭감된 후 M사의 악의적인 보도가 이어졌다”며 “정당한 의정활동을 문제 삼아 여성 의원들을 철저히 길들이겠다는 월권행위”라고 주장했다. 두 의원은 클린의정발전연구회에 소속돼 있다.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황정아 상임대표는 “특히 서 의원에 대한 기사 중 ‘한 줄도 읽지 못하는 시각장애인이라면서 조선대 수업을 받고, 시위를 지시하는 모습이 정상인 못지않다’라는 내용은 인신공격을 방불케 한다. 또 사실과 다른 보도로 장애인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현상도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목포지역 13개 장애인 단체들도 대책위를 결성해 지난해 12월 M사 앞에서 ‘장애 관련 왜곡 보도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두 의원은 시의회 차원의 조사와 공동 대응을 촉구하는 요구서를 배종범 시의회 의장 앞으로 보낸 상태다. 여성·장애인 단체들도 성명에서 시의회의 즉각적인 중재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지방의원들이 시민들이 위임한 권한을 행사한 후 언론으로부터 부정적 조명을 집중적으로 받게 된다면 어떤 지방의원이 소신 있는 의정활동을 펼 수 있겠는가”라며 “목포시의회와 민주당 목포시지역위원회는 더 이상 방치하지 말고 중재에 나설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