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장 베르너 헤어조크 감독이 만든 또 하나의 역작
3만2천년 전 쇼베동굴 벽화 카메라에 담아내

 

영화 ‘잊혀진 꿈의 동굴’은 3만2000년 전 구석기시대인들에 의해 그려진 쇼베동굴 벽화를 3D영상으로 생생히 재현한다.cialis coupon cialis coupon cialis coupon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영화 ‘잊혀진 꿈의 동굴’은 3만2000년 전 구석기시대인들에 의해 그려진 쇼베동굴 벽화를 3D영상으로 생생히 재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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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비젼 제공
베르너 헤어조크가 또 불가능에 도전했다. 제아무리 돈이 많고 권력을 쥔 사람이라도 발 디딜 수 없었던 미지의 공간 ‘쇼베동굴’에 카메라를 들이댄 것이다. 더구나 주로 SF 판타지 영화에서나 볼 수 있던 3D 기술을 선사시대 문화유산을 촬영한 다큐멘터리 영화에 도입하는 실험까지 했다. 국내 개봉이 알려지면서부터 예술영화 마니아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탄 영화 ‘잊혀진 꿈의 동굴’의 시네마톡 현장을 찾았다. 14일 CGV 압구정에서 영화 상영 후 유경희 미술평론가가 선사시대 예술에 대해 관객들과 대화 시간을 가졌다.

영화는 구석기시대 예술과 최첨단 3D 영상의 환상적인 콜라보레이션이 돋보였다. 구석기시대의 예술가들은 목탄과 진흙으로 그림을 그렸지만, 자연이 만들어낸 입체 벽면과 어두운 동굴 속 횃불의 효과를 이용해서 마치 영상과도 같은 역동적인 그림을 만들어냈다. 이를 3D 영상 기법을 사용해 스크린으로 옮겨오자 공간감과 입체감은 더욱 극대화됐다.

유경희 미술평론가는 “극장에서 영화를 보는 체험이 동굴 벽화를 보러 가는 것과 흡사하다. 암전 속에서 영화가 시작되는 첫 순간은 마치 횃불을 들고 동굴로 들어가는 순간 같다”면서 “프랑스 정부의 철저한 출입통제 정책이 영화를 찍고 보는 사람들의 마음을 절박하게 했다. 금기된 사랑에 더 애태우는 연인의 마음처럼, 우리로 하여금 이미 영화와 사랑에 빠지게 한 것”이라고 평했다.

프랑스 남부 아르데스 협곡에 위치한 쇼베동굴은 1994년 발견된 이래 극소수의 선택받은 사람들만이 들어갈 수 있는 미지의 영역이다.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가 곰팡이를 만들어 동굴 벽면을 훼손하기 때문에 보호차 사람의 발길을 막은 것이다. 학자 등 관계자를 제외하고 일반에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나마도 하루 4시간 단 6일의 제한된 시간 동안, 4명의 촬영 스태프의 출입이 허락됐다. 관광을 위해서라면 자연과 문화재 훼손도 불사하는 한국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 인상적이다.

구석기시대 사람들의 그림은 어제 그린 듯 생생하다. 지금은 멸종되어 사라진 동굴사자, 동굴곰, 털코뿔소 등을 포함한 300여 점의 벽화들은 스크린으로 옮아오면서 3만2000년의 시간을 눈앞에 되돌려 놓는다.

 

영화 ‘잊혀진 꿈의 동굴’의 시네마톡을 진행한 유경희 미술평론가.cialis coupon cialis coupon cialis coupon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영화 ‘잊혀진 꿈의 동굴’의 시네마톡을 진행한 유경희 미술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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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평론가는 쇼베동굴의 예술사적 의미와 가치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특히 인근에서 먼저 발견된 라스코와 알타미라 벽화와 비교분석한 점이 인상적이다. 쇼베동굴은 1만5000년가량 후에 만들어진 이들 벽화에 비해 채색이 적은 대신에, 조형적으로는 더욱 뛰어난 아름다움을 갖추고 있다는 것. 동물의 뼈에 구멍을 뚫고 그 안에 황토 가루를 넣어서 에어브러시를 만들고, 동물의 갈기로 붓을 만드는 등의 작업 과정을 유추해 설명한 점도 많은 관객들이 흥미로워 한 점이다. 그는 “이 그림을 보면 사람이 ‘호모 스피리투스’(영적인 인간)라는 점이 분명해진다. 벽화는 그들의 서사시이자 노래이자 다큐멘터리였다”고 말했다.

유 평론가가 마지막으로 관객들을 향해 남긴 말은 “그들은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이다. 그렇다. 시간이 정지된 듯한 장소였지만, 현재 쇼베동굴의 영상을 접하는 우리는 당시의 과거를 재현하지는 못한다. 영화는 이렇게 ‘역사는 사라진 것이다. 지금의 우리는 상상할 수 있을 뿐’이라는 거대한 메시지도 남긴다. 

거장이라는 감독의 칭호에 맞게 이 영화는 전미비평가협회상 최우수상 등 세계 유수 영화제에서 수상하며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CGV 무비꼴라쥬, 아트하우스 모모 등 다양성 영화 전문 상영관에서 상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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