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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봉준/ 미들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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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봉준 화백은 화가이며 조각가다. 18년 전부터 원주 문막 취병리 산골에서 ‘오랜미래 신화미술관’을 운영하며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

김 화가의 작품은 어떤 해설 없이도 작품을 접하는 순간 우리를 바로 평안케 한다. 이 책을 읽으면 이 평안함이 고대 여신문화와의 조우에서 온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일찍이 여성 고고학자 마리야 짐부타스는 BC 6500년대에서 BC 2500년대로 추정되는 신석기시대 유적지를 발굴하면서 발굴 지역마다 다양한 여신상이 출토되고 있고 그 토기들은 실용 그릇이면서 동시에 제기이고 그 어디에도 전쟁 무기가 출토되지 않음을 발견한다. 그녀는 밥이 곧 제사이며 종족 간에 전쟁과 혈투가 없었던 평화의 이 모계 시대를 여신문명 시대라 칭한다. 김 화가는 이 여신문명의 흔적을 찾아 전 세계를 답사해왔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에는 동북아시아와 북미 인디언의 여신문화 순례기를 담고 있다.

사실 이 책의 제목은 ‘신화 순례’라기보다는 ‘동북아 여신문화 순례’로 하는 것이 보다 정확할 듯싶다. 김 화가는 짐부타스가 답사하지 못한 동북아시아와 북미 호피족의 여신문화를 순례하면서 지금, 나에게 내려오고 있는 직계 여신문화의 흔적들을 보여준다. 모계족인 동북아에서 미 대륙으로 넘어갔다고 하는 호피족은 지금도 마을의 공동체적 공간인 어머니 대지 자궁을 상징하는 지하의 집 키바에서 예배를 올리고 결혼할 소녀들의 옷도 짜며 추운 겨울에 여기 모여 살 붙이고 자면서 서로의 체온으로 온도를 유지하고 정담을 나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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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베리아 부랴트 자치 공화국 부랴트 박물관에 걸린 산신도는 영락없는 우리의 민화에서 낯익은 그 산신도다. 화가는 박물관에서 에벤키족(말갈족)의 의상을 보면서 우실하 교수가 중국 사전에서 찾아낸 에벤키족의 아리랑 쓰리랑을 소개한다. 사전에 따르면 아리랑은 ‘영혼을 맞이하다’, 쓰리랑은 ‘영혼이 깨어나다’라는 뜻으로 ‘아리 아리랑 쓰리 쓰리랑’은 ‘맞이하세 맞이하세 깨어났네 깨어났어’라고 한다. 동아시아 최후의 숲사람인 우데게이족(흑수말갈)을 만나니 건배 전 술잔에 손가락을 넣더니 술을 적셔서 술잔 밖 허공으로 세 번을 뿌린다. 그 의미를 정작 당사자는 모르고 있고 칠순 노파가 이 고수레는 ‘죽은 사람, 산 사람, 살 사람에게 차례로 올리는 제사’라고 말을 해준다. 김 화가는 이를 동아시아의 드러나지 않는 숲 문명의 핵심 의례, 동아시아 제사의 원형이라고 말한다. 나는 이 글을 읽으며 부계 제사에서도 살아남은 뭇 생명들의 생명을 축복하는 이 고수레가 ‘아하 할머님들 전통이었구나’ 하는 깨달음을 얻는다.

책은 서구문명이 할퀴고 간 전 지구적 상처를 위무할 대안을 찾는다면 대자연에서 살아온, 그리고 세계 인문학의 공백인 동북아의 여신문명권을 보라고 한다. 이는 우리가 학교 역사 시간에 오랑캐로 배운 동북아의 소수민족들을 우리와 용모, 관습이 비슷하며 거대한 생명의 영혼 여신(샤먼)문화를 함께 이룩하고 공유해온 근친인종(동이족)으로 보게 한다. 동아시아 고대문화의 모계 샤먼문화권의 보편성으로부터 동아시아 문화의 근원적 유대감을 회복해야 하고 이것이 오늘날 불안한 동북아가 평화 공생의 길로 가는 길이라고 말한다.

아무래도 여성 연구도 과학적 이성주의에 갇혀 거대한 어머니 문화유산에 근접도 못 하고 있는 실정임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 최근 황혜숙 박사가 미국에서 열심히 마고 연구를 발표하고 있는 듯하나 언어의 한계로 한국의 여성들에게 마고의 소리가 여전히 들려지지 못하고 있다. 현재의 여성 연구가 남성 연구처럼 과학적 이성주의에 갇혀 있는 것은 아닌가라는 회의를 한 번이라도 해본 여성 연구자들이 있다면 꼭 한번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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