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1년 계약직 고용 협박” 국가인권위원회 진정
경기 “부당대우·업무상 횡포 심해” 원장 비리 고발

충남여성정책개발원과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여성 연구원들에 대한 인권침해로 여론의 질타를 받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의 여성정책을 개발하는 ‘브레인’인 연구직과의 소통 없이 비민주적으로 기관을 운영해 대내외적인 비판이 거세다. 양성평등한 ‘상생의 정책’을 구현하기 위해 개원한 공공기관에서 이 같은 사건이 불거지자 “연구직을 존중하는 상생의 조직문화부터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충남도 출연기관인 충남여성정책개발원 전·현직 연구원 2명은 고용 협박과 막말 등 인권침해를 호소하며 지난달 말 국가인권위원회에 잇따라 진정을 냈다.

진정서를 낸 K 전 연구위원은 “8월 1일 직원 월례조회에서 민경자 원장이 ‘나는 3년 계약이고, 당신들은 1년 계약직’이라며 연구원들의 고용조건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발언을 했다”며 “지난해 말 연구원들만 매년 임용과 연봉계약을 하는 제도의 부당함을 지적하고 제안한 고용조건 개선안에 대해 ‘여러분은 정규직이다. 수정안은 필요없다’고 한 말을 뒤집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진정서에서 맹일영 행정실장이 대학원 공부를 위해 연구원이 유연근무제를 활용하자 “일을 저지른다”고 표현한 데 대한 사과와 1년 임용계약 폐기 등을 촉구하기 위해 모인 회의를 불법 집회라며 반성문을 요구하고 인사조치 하겠다고 협박했다고 밝혔다. 연구원들은 또 지문인식기를 이용한 출퇴근 관리에 모욕감을 느낀다고 호소했다. K씨는 “비정규직 연구원들의 고용조건 개선에 민 원장은 어떤 노사협의체나 중재 통로 없이 훈시로 일관했다”며 항의의 표시로 지난달 사직했다.

연구원들은 “고용이 불안정하면 여성정책 개발의 자율성이 훼손된다. 충남도의 입맛에 맞는 정책만 개발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번 사건은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의욕적으로 추진 중인 ‘공공기관 비정규직 고용조건 종합대책’과 배치돼 더 문제라는 지적이다. 그런데도 충남도는 적극 나서지 않고 수수방관하는 태도를 보여 뒷말이 무성하다.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은 연구위원 8명이 박명순 원장의 업무상 횡포와 연구직에 대한 부당 대우, 독단적인 기관 운영 등을 이유로 해임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지난달 도에 제출, 도가 감사에 나섰다. 감사는 지난달 말부터 지난 11일까지 진행됐다. 연구위원들은 “보육태스크포스팀에서 보육중장기계획 연구책임을 맡은 S 연구위원이 박 원장으로부터 공개적인 모욕을 받고 연구 책임까지 박탈당했다. 박 원장은 연구 책임을 스스로 맡겠다고 통보했는데 이는 연구직의 자율성을 훼손한 부당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S 연구위원은 지난달 사직했다.

C 연구위원은 “박 원장이 원내 위원회의 위원장을 모두 지내면서 전권을 행사했다”며 “이 같은 전횡뿐 아니라 여성 비하 발언도 상습적으로 했다”고 말했다. 박 원장은 성평등교육강사은행에 소속된 강사들의 교육 자리에서 “성매매 집결지가 없어 성매매가 더욱 문제가 됐다”고 발언한 것이 언론에 보도돼 물의를 빚었다. 경기여성연대, 경기여성단체연합, 경기자주여성연대 등 도내 여성단체들은 12일 성명을 내고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의 파행 운영에 대한 철저한 조사, 부적절한 연구원장 인사 책임이 있는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사과, 경기도의회 특별위원회 구성 등을 요구했다.

cialis coupon free discount prescription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