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국공립과 공공형, 어떻게 다른지 몰라”
교사 “공공형 교사 호봉표 따로 만들어야”
원장 “원장·운전기사·취사부 인건비도 지원을”

정부가 공공형어린이집을 내년 최대 1500곳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 알려진 가운데 공공형어린이집의 서비스 질을 끌어올리기 위해 지원 수준은 늘리되 지원 방식을 다양화하는 한편, 선정 기준부터 사후 운영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7월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헌정기념관에서 열린 ‘공공형어린이집 운영 성과 및 향후 발전방안 세미나’에서는 시행 1년을 맞은 공공형어린이집의 성과와 개선 방향에 대한 다양한 논의들이 오갔다. 공공형어린이집은 정부가 우수한 민간·가정 어린이집을 선정해 월 운영비를 차등 지원하고, 운영 기준은 국공립어린이집 기준을 적용, 수준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유형의 어린이집이다.

이미화 육아정책연구소 선임연구위원은 “어린이집 선정 기준으로 부적절한 원장과 교사의 수상 실적, 보육료 지원아 비율 등은 점수를 줄이거나 삭제해야 한다”며 지원 수준을 국공립에 버금가게 높이고, 선정 조건과 사후품질관리, 운영규정도 국공립에 준하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경구 동연어린이집 원장은 “교사뿐만 아니라 원장과 취사부, 운전기사의 처우 개선을 위해 급여 개선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수진 노총샛별어린이집 교사는 “공공형어린이집 교사의 급여는 국공립 교사 1호봉(139만원) 이상으로 인상됐지만 경력이 많은 교사가 받는 급여는 종전과 크게 다르지 않다”며 “교사 이직률을 낮추려면 공공형어린이집 호봉표가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두 아이를 공공형어린이집에 보낸다는 조현정씨는 “부모들은 공공형이 국공립어린이집과 어떻게 다르고, 어떤 점이 좋은지 잘 모른다”며 “교사와 부모가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면 좋겠다”고 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는 200여 명이 넘는 공공형어린이집 원장들과 교사들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그러나 열기가 뜨거웠던 탓일까, 주제 발표자와 토론자 일부는 공공형어린이집의 개선점을 말할 때마다 어린이집 원장들의 눈치를 살피는 모습을 보여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또한 세미나 내내 어린이집 원장과 교사의 만족도와 그들에게 필요한 지원 방안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쏟아진 반면, 교육 소비자라고 할 수 있는 학부모의 의견은 소수에 그쳐 아쉬움을 남겼다.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