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가무극과 소설로 되살아나고 문학관에 깃들고

 

윤동주 문학관 내 제3전시실인 ‘닫힌 우물’.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윤동주 문학관 내 제3전시실인 ‘닫힌 우물’.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8월 15일 광복절을 앞두고 한국인이 사랑하는 시인이자 한국을 대표하는 시인인 윤동주를 기리는 문화계 바람이 거세다. 그의 짧지만 드라마틱한 인생사는 근대 가무극과 장편소설로 되살아나고, 영인본과 유물을 만날 수 있는 문학관도 건립됐다.

윤동주 시인은 평생 단 한 권의 시집만을 사후에 출판했을 뿐이지만, 한국인에게 가장 친숙한 시인 중 한 명이다. 일본 유학 중이던 1945년 민족운동을 했다는 이유로 투옥돼 정체 모를 주사를 맞으며 생체실험을 당하다 만 27세에 짧은 생을 마감했다. 이후 31편으로 발간된 유고 시집은 초간본 이후 판을 거듭 증보해 이제는 128편의 작품을 수록하고 있다. 이를 연구한 학술논문과 책도 쏟아졌다.

“다양한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발달로 누구나 쉽게 글을 쓰는 시대다. 쉽게 써 내려가는 시에 대해 괴로워했던 윤동주의 삶은 오늘날 누리는 글쓰기의 자유와 행복감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한다.”

근대 가무극 ‘윤동주, 달을 쏘다’의 극본과 작사를 맡은 한아름 작가가 밝힌 기획 의도다. 뮤지컬 영웅으로 제16회 한국뮤지컬대상 극본상을 수상한 그는 이번 작품에서 정혜진 예술감독, 권호성 연출 등 최고의 스태프와 힘을 합쳐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근대 가무극은 정제, 굿, 마당놀이 등의 전통 공연을 현대적으로 만든 한국적 공연 장르다.

작품은 독립운동을 중심에 둔 윤동주의 일대기가 아닌, 역사의 거대한 파도에 휩쓸린 한 청년의 고민과 갈등을 현대에 맞게 시적인 감각으로 풀어냈다. 윤동주의 심경을 담은 장면이 나올 때마다 알맞은 시가 배치되는데, 시 자체의 운율과 아름다움을 살려낸 점이 백미다. 윤동주 시인이 역사 속 인물로만 비춰지지 않고 친구, 형, 선배로 느껴지게 한다. 제목의 ‘달’은 윤동주의 마음을 대변하는 동시에, 조선을 강압했던 일제의 무게를 상징한다.

‘바람의 화원’과 ‘뿌리 깊은 나무’의 베스트셀러 작가 이정명의 신작 소설 ‘별을 스치는 바람’(도서출판 은행나무)은 국내에서 출간되기도 전인 올해 초 높은 선인세를 받고 영어권 명문 출판 그룹인 영국의 팬맥밀란과 영어판권을 계약해 화제를 모았다.

 

7월 16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청년 윤동주의 고민과 갈등을 담은 근대 가무극 ‘윤동주, 달을 쏘다’의 제작발표회 모습. 윤동주 역을 맡은 배우 박영수가 ‘시를 쓴다는 것’을 열창하고 있다.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7월 16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청년 윤동주의 고민과 갈등을 담은 근대 가무극 ‘윤동주, 달을 쏘다’의 제작발표회 모습. 윤동주 역을 맡은 배우 박영수가 ‘시를 쓴다는 것’을 열창하고 있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윤동주 시인의 시를 불태운 일본인 검열관의 죽음에 얽힌 미스터리 팩션으로, 어머니가 운영하는 헌책방에서 일하며 문학의 꿈을 키우다가 17세에 강제징집돼 후쿠오카 형무소의 간수가 된 아타나베 유이치가 살인범을 추적하는 과정을 담았다. 어떤 전쟁의 광기와 환멸도 희망을 꺾을 수 없음을 그린 휴머니즘 전쟁소설이기도 하다. 인간성과 야만, 전쟁과 정의라는 예민한 햄릿형 주인공인 와타나베는 살인사건을 조사하면서도 전쟁과 참혹한 대량 학살, 인간의 야만성 등에 대해 치열하게 고찰한다. 등장인물들이 문학작품과 문장을 매개로 나누는 대화에서는 문학적 감동을 통한 심리치유 과정도 드러난다.

윤동주 시인이 ‘별헤는 밤’ ‘자화상’ ‘쉽게 쓰여진 시’ 등 주옥 같은 작품을 남긴 것은 연희전문학교 재학 시절이다. 연희전문학교가 소재해 있던 서울 종로구에는 시인을 기리는 문학관이 들어섰다. 문학관은 윤동주 시인의 시비가 있는 청운공원 일대에 위치해 있으며, 근처에 있던 가압장과 물탱크를 활용해 지어졌다.

종로구가 추진하는 윤동주 브랜드 사업의 일환으로, 2009년 인왕산 자락에 윤동주 시인의 언덕을 조성하고 윤동주 시 낭송회와 백일장, 문학둘레길 걷기대회 등의 행사와도 맥을 같이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