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위안부’ 문제 법적 책임 이행해야”
9월 말 노다 총리에게 전달… “통영·거제에 추모비도 건립”

 

“일본 정부는 일본군‘위안부’ 할머니들에 대한 법적 책임을 조속한 시일 안에 이행해야 합니다. 할머니들이 살아 있을 때 명예와 인권 회복이 이뤄져야죠.”

일본군위안부 할머니와 함께하는 통영거제시민모임 송도자(50·사진) 대표는 일본 정부에 탄원 엽서 보내기 운동을 벌이는 이유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6월 20일 시작된 탄원 엽서 보내기 운동은 9월 20일까지 3개월간 진행된다. 1차로 엽서를 모아 8월 1~2일 통영거제시민모임 10주년 기념행사로 열리는 평화인권문화제에서 엽서 전시전을 열고 번역 작업을 마친 후 9월 말 노다 요시히코 총리에게 탄원 엽서를 전달할 계획이다.

이 단체는 통영과 거제에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추모비도 건립한다. 통영시는 부지 제공을 약속한 상태다. 추모비건립위원회도 이미 출범했다. 송 대표는 “주춧돌 모금 운동에 전국에서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고 있다”고 했다.

“한국의 소녀상과 미국의 기림비를 철거하려고 일본 정치권과 우익인사들이 몰염치한 행태를 저지르는 것은 피해 당사국인 우리가 당당하게 목소리를 내지 못해서입니다. 일본군위안부 문제가 미래 세대의 인권과 평화 문제임을 알리기 위해 시민들과 각급 학교에 엽서와 함께 역사자료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송 대표는 1995년 일본군위안부 생존 피해자들의 증언 채록을 하던 한국정신대연구소 연구원들과 만난 일을 계기로 지역에 피해자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한다. 경남은 위안부 피해자들이 가장 많고, 통영·거제시는 단일 지역 최대 피해 지역이다. 송 대표는 “할머니들에게 딸이 되겠다는 마음으로 밥도 먹고 나들이도 다녔다”고 당시를 회고했다. “증언 영상기록 작업을 진행하면서 이분들의 통한의 눈물과 눈빛이 가슴에 콱 박혀버렸어요. 할머니들이 곧 어머니들이기에 10년을 버텨낼 수 있었어요.”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