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 발 못 붙이게 하겠다”… 제명 청원 서명운동 돌입

 

한국여성단체연합을 비롯한 41개 여성단체 회원들이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김형태 국회의원 당선자 제명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한국여성단체연합을 비롯한 41개 여성단체 회원들이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김형태 국회의원 당선자 제명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여성계가 ‘제수 성폭력’ 논란으로 새누리당을 탈당한 김형태 당선자(포항남·울릉)의 의원직 박탈운동에 나섰다.

한국여성단체연합(여성연합)을 비롯한 41개 여성단체는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인면수심의 친족 성폭력을 저지르고도 사과는커녕 사실 자체를 부인하고 있는 김형태 당선자의 후안무치한 태도에 분노하며 즉각적인 자진 사퇴를 촉구한다”며 “새누리당은 19대 국회 개원과 동시에 김 당선자의 의원직을 박탈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여성단체들은 회견 후 김 당선자의 제명안을 국회에 청원하는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여성연합은 4·11 총선 당시 김 당선자를 ‘반(反)여성 블랙리스트 후보’로 선정했었다.

앞서 김 당선자 동생(사망) 부인인 최모씨는 성폭력 미수의 증거로 “큰아빠가 술을 먹고 결정적으로 실수를 했어” “마지막 남녀관계까지는 안 갔다” 등 육성이 담긴 음성파일을 공개해 파문을 일으켰다. 김 당선자도 “녹음 파일에 등장하는 목소리는 내 것이 맞다”고 말했다고 일부 언론이 보도했다. ‘무고 및 명예훼손’을 이유로 최씨 등을 고소한 김 당선자는 19일 오후 고소인 신분으로 경북 포항남부경찰서에 자진 출석했다.

포항 민심은 들끓고 있다. 윤정숙 포항여성회장은 “시민들의 분노가 거세다. 친족 성폭력 당사자를 총선에서 당선시켰다며 비난하는 다른 지역 주민들의 항의 전화도 많이 걸려온다”며 보수·진보단체를 망라해 김 당선자의 제명을 촉구하는 움직임이 거세다”고 전했다. 윤 회장은 “여성단체들이 두 번 피해자를 만났는데 가족 내 성폭력 사건으로 10년이란 세월 동안 수치심과 정신적 고통을 당하면서 살아왔더라. 그런데 김 당선자는 양심의 가책도 느끼지 않고 있다”며 “가족 내에서 이런 문제가 생기면 피해자에게 함구할 것을 요구하거나 피해자가 어떤 의도가 있어 성폭력을 유발했을 것이라는 사회 통념이 이 사건에서도 그대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여성계는 김 당선자가 국회에 발붙이지 못하게 하겠다는 입장이다. 이현숙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 상임대표는 “강용석 사건을 계기로 국회의원 징계 요건에 여성인권 침해 행위를 포함하고 국회의원에 대한 성평등 교육 의무화 등을 골자로 한 국회법 등 관련법 개정안이 국회에 계류돼 있다”며 “19대 개원 전에 관련법 개정안을 곧바로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