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가 다르게 늘어나는 프랜차이즈, 독립창업보다 프랜차이즈창업이 잘 나가는 이유는?

최근 길거리 매장 대부분이 개인이 오픈한 점포에서 프랜차이즈로 바뀌고 있다. 2011년 11월,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에 등록된 국내 프랜차이즈 업체는 2784개이다.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는 2011년 95조원에서 2013년에는 148조원까지 확대 예정이다. 특히 2012년 1월 한 일간지 기사에서 "음식점의 70% 이상이 프랜차이즈라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음식점 10곳 중 7~8곳은 프랜차이즈 가맹점이라는 의미이다. 그야 말로 프랜차이즈 전성시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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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창업의 강점은 상권분석에서부터 인테리어, 상품유통, 마케팅까지 모두 시스템화되어 있다는 것이다. 초보 창업주가 독립창업을 할때 상권분석, 마케팅 분야의 전문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뿐만 아니라 대량 구매로 인테리어를 하고 상품을 구입하는 프랜차이즈창업에 비해 유통과정에서도 어려움을 느낄 수밖에 없다. 과거 프랜차이즈 체인점을 내기 위해서는 넉넉한 자금이 필요했다. 가맹비용의 부담이 컸기 때문에 쉽게 접근 할 수 없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본사 투자 방식으로 가맹점을 내주는 프랜차이즈들이 늘어나면서 프랜차이즈 창업에 관심갖는 창업주들이 많다. 삼각김밥&규동 전문점 오니기리와이규동 관계자는 “청년·여성층의 소자본창업에 대한 문의가 많이 들어온다”며 “초기자금이 넉넉하지 않은 창업주들을 위해 본사투자방식으로 가맹점 오픈이 가능한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도 프랜차이즈 창업률을 높이는데 한 몫 한다. 어디를 가야할지 고민하는 고객들이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경우 ‘믿고’ 먹는 것이다. 새로 문을 연 곳이라도 친숙함으로 다가가기 때문에 일반 매장에 비해 높은 주목도를 보인다. 베이비붐 세대(1955~63년생) 은퇴가 본격화되면서 창업 열풍은 더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럴 때일수록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고 경쟁력 있는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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