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잘 알고 좋아하는 분야에서 아이디어가 반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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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이야기의 주인공은 원래 플로리스트였다. 꽃의 아름다움을 영원히 간직하고 싶어 프레스 플라워(압화)에 관심을 갖게 됐다. 기존의 압화 방식을 사용해 보니 꽃잎이 쉽게 바스러지고, 색이 변해버렸다. 더 좋은 방법을 찾다 아크릴 수지액으로 비교적 단단하게, 변색 없이 꽃잎을 보존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수지 공장을 찾아다니며 여러 가지 장식물을 만들어 서울꽃박람회에 출품했다. 전혀 새로운 인테리어 소재라는 반응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며 국내 유명 인테리어 잡지에까지 소개됐다.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연구에 빠져들었다. 연뿌리나 들꽃들, 평범한 채소에 이르기까지 온갖 재료들을 말려 아크릴 속에 넣었다.

그러나 굳힐 때 발생하는 열 때문에 황변현상이 일어났다. 염색이 관건이었다. 마침내 꽃의 물관을 통해 천연 염색을 들이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 방법은 색이 낱낱이 스며들어 꽃잎에 바르거나 칠하는 것과는 비교할 수 없는 생생한 색감을 보여주었다. 또 다른 문제는 꽃이 계절성이 강해 수급이 안정적이지 않다는 것. 어느 날 요리하다가 얇게 썬 양파를 본 순간 번뜩 느낌이 왔다. 당시 민화 ‘일월도(日月圖)’를 소재로 작업을 하고 있었는데 파도치는 모양이 골칫거리였다. 온갖 잎과 꽃을 붙여보았지만 영 아니었다. 그런데 양파를 사용하니 잘 어울렸다. 거기다 하얗기 때문에 다양한 색을 표현할 수 있었다. 버려지는 옥수수 껍질도 멋진 재료가 됐다. 결이 있고 반투명성이라 조명 소재로 특히 좋았다.

꽃 대신 양파와 옥수수 껍질을 사용하니 대량생산과 사업화의 가능성이 열려다. 주력 제품은 압화의 화려함을 살릴 수 있는 조명 인테리어. 그러나 조명의 뜨거운 열로 색상이 단시간에 변했고 빛을 원하는 대로 투과하지 못해 아름다운 디자인이 제대로 보이지 않았다. LED를 사용해 보니 빛이 고르게 퍼지면서도 열 발생이 거의 없었다. 압화 LED 조명 기술을 곧바로 특허 출원했고, 여성발명우수사례발표에서 은상도 받았다.

사업이 정착하려면 적어도 2~3년은 더 걸리겠지만 큰 걱정은 없다고 한다. 내가 가장 잘 아는 분야에서 나만의 선도적 특허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유사, 모방, 경쟁 제품이 나와도 얼마든지 이길 자신이 있기 때문이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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