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원전 사고 후 일본 안에는 ‘탈핵과 국가주의의 대립’ 등 새로운 흐름이 생겨났다. 지난해 9월 19일에는 ‘안녕, 원전(さようなら、原發)5만 명 집회’가 도쿄 메이지 공원에서 개최되어 6만 명이 넘는 시민이 참가해 일본 내 탈핵에 대한 염원을 알렸다. 이처럼 방사능에 대한 위험성을 알리고 시민활동을 펼치고 있는 ‘아이들을 방사능으로부터 보호하는 후쿠시마 네트워크’의 상근활동가 고바야시 마야(小林摩耶·25)씨와 인터뷰를 통해 동일본 대지진으로 변화한 여성과 아이들의 삶에 대해 들어봤다.

-대지진 피해에 대한 일본 정부의 대책에 비판이 많다.

“일본 정부는 국민을 지키기 위해 움직이지 않는다. 이번 사고로 허용 방사선량이 연간 1mSV(밀리시버트)에서 20mSV로 증가했다. 이 변화로 방사선량이 높은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일부 지역을 거주가능 구역으로 정했다. 또 자발적 피난민(정부가 피난을 지시한 지역 외 피난민)들에게는 일인당 1회에 한해 8만엔(임산부와 아이들에게는 40만엔)을 지급한다. 이 배상금을 받으면 이후 도쿄전력에 배상을 청구할 수 없게 될 가능성이 높다. 또 대부분의 피난에는 8만엔 이상의 비용이 든다.”

-후쿠시마현 여성들과 아이들의 삶은 어떻게 변했나.

“후쿠시마현에 직장이 있는 사람들은 피난을 못 간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남편을 남겨두고 피난을 떠나는 경우가 늘고 있다. 그 결과 이중생활로 금전적인 부담이 증가하고 피난 생활로 정신적 불안을 겪는 예도 증가하고 있다.”

-일본 사회와 정부에 바라는 점은 무엇인지.

“정부는 왜 후쿠시마현 엄마들이 피난을 가는지를 생각했으면 좋겠다. 그것은 후쿠시마에서 안전하게 육아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사실을 인정하고 원전 측과 정부는 이를 국민에게 공표해야 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