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성폭력 사건 가해자들에 대해 출교조치가 내려진 후 반(反)성폭력 문화를 정착시키려는 움직임이 고대 내에서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고려대 반성폭력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11월 23일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및 시행세칙 전면개정안’을 마련해 학생처에 제출했다. 이들은 요구안에 대한 답변을 듣기 위해 7일 총장 면담을 요청해둔 상태다.

연대회의가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고대 남학생의 35%는 ‘여성이 술에 취한 상태에서 성폭력을 당했다면 여성에게도 책임이 있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학내에서 신체적 성폭력(강간, 강간 미수, 동의 없는 성관계, 원하지 않는 신체적 접촉)을 당한 경험이 있다’는 질문에 7%(510명 이상)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이 같은 설문 결과와 학생 대표자 토론회를 토대로 공동 규약을 만들었다고 연대회의는 설명했다.

연대회의 김푸른솔(법학과 4년)씨는 “가해자에 대한 징계 처분은 환영하지만 이걸로 끝내서는 안 된다. 지속적인 예방이 필요하다”며 “성폭력이 언제, 어떤 식으로 일어나는지를 학교 구성원들에게 알려야 한다”며 성폭력 의무교육제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개정안은 다른 대학들의 가이드라인 작성에 중요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