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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회로 이주한 이주 여성들의 안전한 정착과 가정폭력, 성폭력 등 인권침해로부터의 보호를 위해 2006년 11월 문을 연 이주여성긴급지원센터(이하 센터)가 9일 개소 5주년을 맞았다. 센터에서는 베트남어, 중국어, 영어, 필리핀어 등 10개 언어로 이주 여성들이 24시간 365일 상담을 제공한다. 현재 서울에 중앙센터를 비롯해 전국에 7개의 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센터 운영을 총괄하는 강성혜(사진) 중앙센터장을 7일 만났다. 

-센터에서의 상담이 이주 여성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고 있나.

“다문화 가족의 경우 문화적·언어적·가치관의 차이로 서로 이해하기 어려워 그것이 답답함으로 이어지고 폭력으로 나타나게 된다. 상담을 통해 서로 충분히 이야기할 자리를 만들어주면 오해가 풀리는 경우가 많다.”

-센터를 찾은 이주 여성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것은.

“위기 상황에서 이혼한 여성들은 아이의 신변이 걱정돼 아이를 먼저 지키려고 한다. 아이를 친정에 보내고 한국에서 일을 해서 친정으로 돈을 보내는 여성들도 있다. 이 아이들이 커서 한국에 오면 다시 적응을 해야 하기 때문에 중도 입국 청소년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센터 운영에 있어 가장 어려운 점은.

“지역 센터가 너무 적다는 것이다. 그나마 현존하는 센터에도 인력 문제가 심각하다. 전국 센터에 상주하는 인원은 77명, 이 중 이주 여성 상담원은 56명이다. 검퓨터를 통해 재택근무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지만 언제나 10개의 언어가 상주하기는 쉽지 않다.”

-센터가 이주 여성의 직업 교육 기관으로서 발돋움하고 있다.

“이주 여성들이 정식으로 고용돼 월급을 받으며 일한 곳도 센터가 처음이다. 이주 여성을 훈련시켜 상담하는 구조로 진행돼 아직까지는 한국 센터장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앞으로는 그들이 센터를 주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미 센터에서 근무했던 많은 이주 여성들이 계약직 공무원, 경찰 등으로 나아가며 사회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센터가 나아갈 방향은.

“찾아오는 상담도 중요하지만 직원들이 어려운 상황에 처한 이주 여성들을 찾아 나서 구하는 작업도 필요하다. 앞으로는 여성 이주노동자를 비롯한 다양한 이주 여성들을 도우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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