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민자본주의의 기둥서방이 된 진보 인터넷 언론사들
천민자본주의의 기둥서방이 된 진보 인터넷 언론사들
  • 김황혜숙/김효소/박화안
  • 승인 2011.11.09 11:28
  • 수정 2011-11-09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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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리적인 여성의 몸과 성, 자아를 조장하는 광고 중단해야
진보를 내세우는 인터넷 언론사들이 있다. 오마이뉴스, 그리고 프레시안이 그렇다. 그 매체들은 기사에서는 진보일 지 모르나, 거짓에 차있다, 바로 그들의 화면에 떠있는 무수한 광고들 때문이다. 경영이 어려운 사정을 안다. 그러나, 이렇게 아무 생각없이 여성을 상품화하고 비하하는 광고를 게재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김황혜숙, 김효소, 박화안, 세명이 함께 쓴 공동기고를 통해 그들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살펴본다. / 편집자 주 2011년 10월 26일 재보선에서 진보시민들은 야당과 힘을 합해서 무소속 박원순 후보를 서울 시장으로 당선시킴으로서 성숙한 민주주의로 도약하는 또 하나의 새로운 역사를 썼다. 박원순을 당선시킨 진보진영 시민들 중 여성들이 차지하는 비율은 무시할 수 없다. 아줌마부대도 환영받았고 여대생들도 환영받았다. 시민운동가는 물론 노동자, 대학교수, 예술인, 교육인, 종교인, 언론인 등 다양한 신분의 여성들이 열렬한 지지운동을 펼쳐주었다. 박원순 후보를 당선시키게 한 사람들은 물론 민주주의를 원하는 시민들이다. 이런 시민들의 입과 귀, 발과 머리가 되어 동분서주한 것이 진보언론이다. 바로 오마이뉴스나 프레시안이 그러한 언론매체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마이뉴스나 프레시안 뿐 아니라 다수의 한국 인터넷 언론매체들이 보지 못하는 것이 있다. 아니 보기를 거부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병리적인 여성의 몸과 성애, 자아를 조장하는 광고를 무성하게 게재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들은 여성을 전당포에 맡기고 민주주의를 위한 정치운동을 하는 것이 왜 잘못된 것인지를 알기를 거부하고 있다. 물론 우리는 여기서 광고를 내는 회사나 그 광고를 게재하는 인터넷 언론사들만이 유일하게 여성들의 몸과 정신에 대한 지배력을 행사하는 집단들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이 글에서는 진보적 정치인들의 단합과 투쟁을 인도하는 언론사들이 어떻게 지속적으로 여성들의 몸과 정신, 마음을 착취하고 이용하고 있는가를 밝히고자 한다. 독자들이 왜 그것이 반민주적인가를 스스로 판단해 주기를 바란다.

 

광고유형1: 남자들을 위해서 여성의 몸과 성애를 개조하라는 광고 그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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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둥서방으로서의 인터넷 언론사 광고는 그 언론매체의 얼굴이다. 지난 수년간 어떤 신문이 어떤 광고를 내는지, 아니면 어떤 회사가 어떤 신문에 광고를 내는지는 매우 민감한 정치적인 사안이 되어왔다. 많은 시민들은 한국의 3대 보수신문으로 알려진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등에 광고하는 기업체 불매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하지만 정작 진보매체라는 인터넷 신문들은 다른 보수 인터넷 언론매체들이 병리적인 여성상을 조장하는 광고를 게재하는 것을 경고하기는커녕 스스로 보수 인터넷 매체들을 추종하고 있다. 많은 인터넷 언론사들은 병리적인 여성상을 부추겨서 수익을 얻는 사업체와 공모자가 되어 가부장제의 남성지배력을 행사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여성들은 남성들이 원하는 계속 비하되고 차별되고 억압된다. 바로 이것이 진보여성들이 진보 인터넷 언론매체를 완전하게 지지할 수 없는 이유이다. 진보남성들은 반민주적, 반서민적, 반시민적 정치세력에만 저항하면 된다. 진보여성들은 반민주적, 반서민적, 반시민적 세력뿐 아니라 진보남성들의 반여성적 행태에도 저항해야 한다. 남성들을 위한 여성의 몸과 마음, 정신을 조장하면서 수익을 얻는 사업체를 광고하는 인터넷언론사들은 인터넷 시대의 기둥서방이라고 할 수 있다. 언론사 기둥서방들은 이러한 사업체에 여성들 스스로 남성을 위한 여성이 되기를 갈망하는 새로운 여성고객들을 지속적으로 알선하고 공급하고 있다. 물론 이러한 생리기제의 수혜자들은 언론사이고, 사업체이고, 궁극적으로는 가부장적 남성들이다. 인터넷 시대의 기둥서방인 언론사가 전통적인 기둥서방과 다른 점은 후자가 남성 고객들을 여성의 몸을 사용하는 소비자로 유혹하는 것과 달리 여성들 스스로 자신의 왜곡된 몸과 마음, 정신을 갈망하는 소비자로 전락시킨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서, 이제 여성들 스스로 자신의 억압자가 되게 만든다. 인터넷 시대의 기둥서방 언론사들은 여성들이 스스로 노예가 되어서 가부장제라는 거대한 기계를 돌리게 만들었다. 결과적으로 여성해방은 물론 성형평성을 외치는 여성주의자들을 매우 편리하게 따돌리면서 여성인구 전체를 교묘한 방법으로 남성의 권위아래 종속시키고 있다.

 

(프레시안/오마이뉴스가 11월 1일 최근까지 사용하는 광고문의 유형과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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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시안/오마이뉴스가 11월 1일 최근까지 사용하는 광고문의 유형과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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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행하게도 여성들마저도 인터넷 언론매체들이 게재하는 병리적 여성광고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 것 같다. 실상은 진보매체들의 병리적 여성광고는 너무나 만연한 나머지 아무도 그것이 문제라고 지적하는 사람이 없게 되었다. 이것은 무슨 뜻일까? 바로 여성들이 그만큼 진보인터넷 언론문화에서 소외되고 억압되어 있다는 뜻이다. 전체를 대변한다고 가장하는 남성들의 목소리가 너무나 강력한 나머지 여성들이 목소리를 낼 기회를 주지 않는다는 뜻이다. 한국남성들은 지난 수 십 년간 독재정권의 억압을 몸으로 체험해서 잘 알고 있다. 독재정권은 사람들이 억압되어 있다는 사실을 감추기 위해서 온갖 술수를 써왔다. 사람들을 절대적으로 복종시키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국가안보라는 명목으로 항시적으로 위기상황을 만드는 것이었다. 이것을 안보수법이라고 부르자. 독재정권은 국가안보라는 이름으로 민주주의를 갈망하는 목소리들을 무참히 짓밟아 왔다. 한국의 진보 남성언론인들은 민주주의라는 안보수법을 사용해서 여성들에게 무조건 복종하라고 종용하고 있다. “여성들이여 지금 민주주의가 무너지고 있다. 그러니 무조건 남성들을 지지하고 추종하라.” 독재타도를 외쳤던 남성 언론인들은 자신들이 여성들에게 똑 같은 방식의 독재자로 군림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다. 지성의 부족인가, 양심의 부족인가? 인터넷 진보언론사의 문제는 병리적 여성상을 고착시키는 광고를 채택하여 수입을 올린다는 사실만이 아니다. 여성문제를 사회문제를 인식하면서도 그것을 해결하고 싶지 않은 진보매체들은 스스로 자신들이 민주주의를 생산하고 운영할 능력이 없음을 드러내 보여주고 있다. 단언하건대, 여성문제를 사회적 문제로 인식하지 않는 진보정치가들을 절대로 민주주의를 이룰 수 없다. 이들은 여성문제 같은 사회적 인지도가 낮은 그러나 매우 시급한 부정, 부패, 불의, 불공평한 사회현상은 등한시 하면서 계속 시민들의 눈을 속이는 진보적 정책만을 구사할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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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유형2: 여성들의 예뻐지고 싶은 욕망을 부추기는 광고 그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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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유형 3: 미모를 원하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광고 그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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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는 석유는 한 방울도 안 나지만 무한한 여성자원이 있다? 프레시안과 오마이뉴스의 예를 들자. 이들은 절묘하게 한국의 가부장적 인터넷 언론사의 모순을 드러내 주고 있다. 여성들에게 기자가 되게 하여 독자도 확보하고 여성관련 광고수입도 올리고 진보진영의 힘도 키우고 또 언론사의 이미지도 살린다. 진보 인터넷 언론매체에서 여성기자, 독자, 시민 운동가들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프레시안과 오마이뉴스는 여성의 지성과 몸, 마음을 왜곡하여 그릇된 자아상을 고착시키는 회사들의 광고를 게재하면서 수입을 충당하고 있다. 쉽게 말해서, 여성들에게 발언하게 하고 나서 여성들을 뒤에서 후려 갈겨 치는 것과 다름없다. “얼마나 쓸모있는 여자들인가?”라고 속으로 쾌재를 부르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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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시안 광고의 예: 거의 약한 포르노의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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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적으로 진보매체가 이용하는 병리적 여성광고는 여성들이 어떻게 진보언론인들의 무궁한 자원이 되는지를 만천하에 공표한다. 남성권익, 남성기득권, 남성우월감을 지속하기 위해서 병리적 여성광고는 필수적이다. 진보언론 남성들은 여성은 자원이자 동시에 타도대상이라고 선포하고 있다. 인터넷 언론사 기둥서방들은 여성 이미지를 마음대로 조종함으로써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그렇게 오묘한 퇴행적 행위를 계속하면서도 수치심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여성들에게 여성문제를 기고하게 하면서 또 한편으로는 병리적 여성상으로 수익을 얻는 광고를 게재하고 있다. 이것이야 말로 국제적인 기사거리가 될 것이다. 이들 언론매체가 여성차별적이 아니라고 반론을 펼 사람 있겠는가? 오마이뉴스나 프레시안은 가난한 사람들을 착취하는 부자의 광고를 허용하지 않을 것이다. 농부를 이용해서 돈을 버는 정부광고를 올리겠는가? 노동자를 착취하는 기업광고를 실어서 수익을 취하겠는가? 도시빈민, 철거주민, 독거노인 등도 다 마찬가지다. 오직 여성의 몸과 자아, 성애와 역할을 가부장제에 종속시키는 광고를 허락하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 시대의 기둥서방들은 말한다: 여성은 인간이 아니다. 여성의 가치는 남성에게 복종과 지지와 노동과 지성과 헌신 그런 것들을 바치는데 있다. 인터넷 시대의 언론매체들은 더 이상 여성들을 몸과 지성, 활동을 필요한 때에 필요한 목적을 위해서 무한대로 뽑아낼 수 있는 천연자원으로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프레시안이나 오마이뉴스의 위선적 광고정책은 여성들을 가부장제가 만드는 여성억압의 현실 속에 계속 묶어 두어야만 수입을 증대하게 된다. 즉, 여성들이 가부장제가 요구하는 역할이나 가치에 얽매인 소비자가 되면 될수록 프레시안이나 오마이뉴스는 수익을 얻는다. 더 많은 여성들이 살 빼려고 하면 할수록, 미모를 갖춘 연예인이 되려고 하면 할수록, 남자의 성욕을 만족시키려고 하면 할수록, 성형수술을 하고, 살빼는 약을 먹고, 상담을 받고, 비싼 화장품을 사고, 또 명품을 사려고 할 것이다. 턱을 깎고, 질을 좁히고, 살빼는 약을 먹거나 수술을 받고, 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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