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계령 - 서북능선 - 중청 - 대청봉(1708m) - 중청대피소 - 공룡능선 - 마등령 - 비선대 - 설악동(강원 인제군 북면 한계리 - 강원 속초시 설악동)

-총 23㎞, 15시간 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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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 4시, 검푸른 밤하늘에 새하얀 눈썹달이 돋을새김 된 한계령에 서자 자동적으로 입에서 노래가 흘러나왔다.

“저 산은 내게….”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설악의 묵직한 중량감은 어둠 속에서도 뚜렷하다. 그런데 양희은의 목소리로 널리 알려져 있는 ‘한계령’의 노래 가사에서 ‘저 산’은 그 앞에 선 이에게 ‘우지 마라’ ‘잊으라’ ‘내려가라’고 한다. 차가운 시내(寒溪), 그 이름부터 서늘하고 쓸쓸한 한계령에서 왜 울어야 하는지, 무엇을 잊어야 하는지, 어찌 내려갈 것인지를 알기 위해서는 일단 ‘저 산’에 올라 내 마음의 지도를 톺아보아야 한다. 때로 산은 내려올 것을 알면서도 오른다. 어쩌면 내려오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올라야 한다.   

한라산과 지리산에 이어 남한에서 셋째로 높은 산인 설악은 연간 방문객 수가 330만 명이 넘는 명산이다. 또한 백두대간의 중심부에 자리 잡고 있어 설악 산행은 지리산에서 출발하는 남한 구간 종주의 마지막 하이라이트라 할 만하다. 그런데 너도 가고 싶고 나도 가야 할 곳이다 보니 문제는 숙소가 될 대피소에 자리를 잡는 것이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운영하는 대피소 중에서 대간 종주에 이용할 만한 곳은 120명 수용 규모의 중청과 35명 수용 규모의 희운각 대피소 두 곳인데, 산행 인원 36명에 우리가 확보한 잠자리는 고작 8석! 그때부터 소요 시간이 15시간 이상으로 예상되는 설악산 종주를 어찌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시작되었다. 일단 집행부에서는 대피소 숙박 조와 무박 조를 분리해 신청을 받았다. 아이들은 이미 다른 구간에서 14시간 이상을 뛰어본 경험을 믿고 무조건 무박 종주에 “콜!”을 외쳤다. 하지만 나는 다른 엄마들과 함께 대피소 숙박을 신청했다. 각오를 단단히 하고 결의를 다지고 뛴다면 무박 종주도 불가능하진 않을 테지만 아름다운 설악을 그렇게 번갯불에 콩 구워 먹듯 하고 싶진 않았다.

아이들이 떠나고 해가 뜬 뒤 후발대가 한계령을 출발했다. 한계령에서 설악으로 들어가는 초입에는 앞으로 펼쳐질 즐거운 고행을 상징하는 듯 108개의 계단이 펼쳐져 있다. 오르고, 오르고, 또 오른다. 그리고 마침내 가파른 계단 끝에서 이마에 돋은 땀방울을 닦노라니 창선 엄마가 옆에서 바람처럼 가볍고 상쾌한 목소리로 외친다.   

“오늘 아침 기도는 이걸로 대신!”

진정한 기도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다. 아직 본격적인 단풍철은 아니지만 설악은 가을을 즐기러 온 등산객들로 북새통이다. 아들아이는 산행기에 “산에서 오히려 속세의 모든 것을 엿볼 수 있다”는 제법 그럴듯한 통찰의 글을 썼다. 그의 말대로 사람들이 너무 많이 몰리다 보니 이기심으로 쓰레기를 몰래 버리고 가는 사람, 새치기를 하는 사람, 비싼 장비와 턱없는 무용담으로 베테랑인 양 허세를 부리는 사람도 있다. 과연 산을 잘 탄다는 게 무얼까? 최소한의 시간에 최대한의 거리를 가는 것? 암벽이며 암릉 같은 위험 구간을 단숨에 척척 오르내리는 것? 앞사람을 휙휙 추월하며 산길을 나는 듯 뛰어가는 것? 그렇다면 삶을 잘 산다는 것도 같은 방식으로 설명할 수 있을까? 남들보다 빨리 성취하고 앞서 성공하는 것? 실수나 실패를 하지 않고 완전무결한 것?

‘마음의 작동법’의 저자인 에드워드 데시(Edward L. Deci)는 “장미꽃 향기를 맡고, 퍼즐 조각을 맞추고, 나뭇잎 사이에서 춤추는 햇살을 바라보고, 산 정상에 올라 희열을 느끼는 모든 일들이 완벽하게 가치 있는 경험이 아닌가?”라고 묻는다. 하지만 ‘도구적 이성’이라는 덫에 치인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현문우답(賢問愚答)을 한다. “활력 있게 사는 것도 좋고, 호기심과 열정을 갖는 것도 좋고, 몰입하는 것도 뭐 다 좋습니다. 그런데… 그래서 얻는 게 뭐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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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하든 무언가를 반드시 얻어야 한다는 결과주의와 성취지상주의가 지배하는 세상에서는 어느 누구도 제대로 산을, 삶을 즐기지 못한다. 그런데 중청대피소에 도착했을 때 산행을 마친 아이들에게서 한 통의 문자가 왔다. “공룡능선은 대야산을 서너 개쯤 붙여놓은 것 같다!”는 것. 아, 대야산! 지난해 10월 15차 산행에서 정상에 이르는 50m의 수직절벽을 오르다가 그야말로 죽음의 예감과 공포를 생생하게 맛본 마(魔)의 산! 그때부터 걱정이 되어 잠이 오지 않았다. 누군가의 고단한 코골이 소리를 들으며 엎치락뒤치락하노라니 내 안의 두려움과 불안이 어서 빨리 산에서 ‘내려가라!’고 아우성치는 것만 같았다. 하지만 어쩌겠는가, 일단 산에 들어오면 도망칠 수가 없다. 오로지 내 발로 내 온몸을 밀어야만 떠나든 벗어나든 할 수가 있다.

그런데 다음날 각오를 단단히 하고 오른 공룡능선에서 나는 다시 한 번 새롭게 깨달았다. 두려움이란 결국 스스로가 지어낸 마음의 감옥임을. 공룡능선은 잠을 설치며 걱정했던 것만큼 위험하지 않았고 생각했던 것만큼 힘들지 않았고 각오했던 것만큼 한정 없지도 않았다. 설악은 눈(雪)의 산이지만 눈(目)의 산이기도 하여, 곳곳에 눈길을 사로잡는 기기묘묘한 바위와 절경에 힘들거나 지루할 틈이 없었다. 하지만 어제 아이들이 그토록 괴로워했던 이유도 충분히 이해가 갔다. 그들이 공룡능선에 닿은 것은 산행을 시작한 지 8시간이 넘었을 때였으니 기운이 빠진 상태에서 거듭해 불쑥불쑥 나타나는 바위봉우리가 끝없는 고통으로 느껴졌을 터였다.

마침내 공룡의 등날 같이 뾰족뾰족한 바위를 몇 구비나 넘어 마등령에 도착했다. 이때까지는 우리도 쌩쌩하고 팔팔했다. 그런데 마등령에서 비선대까지의 내리막길이 예상치 못했던 또 하나의 복병이다. 3시간을 꼬박 불규칙한 너덜로 내리꽂히다 보니 허벅지에서 무릎을 지나 종아리까지 아프지 않은 데가 없었다. 하지만 이 길을 먼저 지난 아이들을 생각하면 기특하고도 안쓰러워 도무지 엄살을 떨 수 없었다. 그런데 집에 돌아와 아들아이에게 그때의 마음을 전하노라니 아이들 역시 그 길을 지나며 엄마들을 걱정했다고 한다. 당장 자기 몸이 고되고 힘든 것보다 앞서 간 누군가와 뒤따라올 누군가를 걱정하며 안타까워하는, 그것이 바로 길의 사랑이다. 우리는 설악산에서 바위처럼 크고 단단한 사랑의 길을 걸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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