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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희야 놀자 제공
“1980년 2000만원에서 25년 동안 만 배 이상 올랐습니다, 만 배 이상 올랐습니다, 만 배 이상 올랐습니다.”

골동품이 아닌 이상 모든 물건은 소비자가 구매하는 순간부터 가격이 떨어지게 돼있다. 그런데 스크린에서 보이는 뉴스 속 앵커는 “만 배 이상 올랐습니다”라는 멘트를 세 번이나 반복한다. 독립다큐영화 ‘모래’의 한 장면이다.

19일 월요일 저녁, 서울 마포구의 함께일하는재단 교육장에서 ‘모래’의 상영회가 열렸다. “문화운동 하는 친구들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이런 자리에 최대한 얼굴을 많이 비추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밝힌 ‘88만원 세대’의 저자 우석훈 박사도 현장을 찾아 독립영화계 종사자 및 관객들과 함께 영화를 통해 바라본 한국 사회의 문제들에 대한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영화는 ‘진보’를 자청하는 영화감독이 강남 은마아파트에 사는 보수적 성향의 자신의 가족을 심층적으로 담아 강남 부동산 신화와 중산층 가족의 정치의식을 밀도 있게 탐구한 작품이다. 강남 중산층으로 살다 IMF 외환위기 이후 하우스 푸어가 된 이들 가족에게 부동산은 중요한 재테크 수단이다. 특히 2000년대 초·중반 강남의 아파트 값 폭등은 사람들로 하여금 부동산 투자를 대박의 꿈을 실현시켜 줄 로또로 여기게 했다.

우석훈 박사는 “‘은마는 달리고 싶다’라고 영화에 부제를 달아봤다. 재개발로 집값 상승을 꿈꾸지만, 실현되지 못할 것이라는 차가운 시선이 담겨 있기 때문”이라며 “일본의 경제불황 당시의 예만 봐도 부동산 거품이 떨어지는 것을 대중이 심리적으로 받아들이는 데에만 10년이라는 시일이 걸리더라. 시간이 흐르면 한국 사회도 자연스레 변화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아버지 세대와의 갈등과 화해는 극을 구성하는 또 다른 축이다. 영화는 아버지와 딸의 관계를 다룬 많은 페미니스트 영화들과 기본적인 궤는 같이 하지만 그 관계를 예리하게 파헤치기보다는 연민의 시선으로 껴안는다는 차이를 갖는다. 부모와 딸은 카메라를 통해 자신들의 삶을 되돌아보기 시작하면서 화해와 공생을 추구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강유가람 감독은 “한 친구의 아버지는 노 전 대통령이 대선에서 당선이 확실시되자 ‘우리나라 망했다’ ‘아파트에서 뛰어내리고 싶은 심정’이라는 등의 말씀까지 했다고 한다”며 “30대 초반의 친구 대부분이 보수적인 아버지 세대와의 대화와 소통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알고, 아버지들의 정치의식을 블랙코미디처럼 찍어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고 기획 의도를 밝혔다.

상영회장을 찾은 한 중년 관객은 “딸이 끊임없이 카메라를 들이대도 화 한 번 내지 않고 응수해 주시는 모습을 보니 상당히 화목한 집안이라는 생각에 부러웠다”며 “아들딸과의 소통의 단절은 우리 세대에 있어서도 고민거리”라고 아버지 세대의 입장을 대변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우 박사에게 “무기력하고 희망이 없는 요즘 젊은이들에게 희망을 심어줄 수 있는 방법은 없는가”라고 조언을 구했다.

우 박사는 “하고 싶은 일, 재밌는 일을 하라는 것이 나의 답”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객관적인 분석치를 보더라도 현대사회에서 평균 기대수익률에 비해 젊은이들이 얻을 수 있는 성과는 아주 적다. 그것은 남들이 다 부러워하는 삼성맨이나 공무원도 마찬가지”라며 “그러니 이왕 무엇을 해봐도 잘 되지 않을 것이라면 생산적인 일을 하는 것이 좋다. 음악이나 글 영상을 만들라”고 말했다. 이는 최근 그가 발간한 신간 ‘문화로 먹고살기’에서 주장하는 바와도 맥을 같이한다.

이날 대담의 사회를 맡은 김신현경(이화여대 여성학 강사, 문화기획집단 영희야놀자 멤버)씨는 “이 자리의 사람들이 자신이나 가족의 이야기로 제각각 다큐를 만든다면 또 다른 멋진 작품이 나오지 않겠느냐”며 “다양한 일상 발언으로서의 다큐가 많아졌으면 한다”는 희망을 전했다.

한편 다큐영화 ‘모래’는 제3회 DMZ 국제다큐멘터리 영화제 한국경쟁부문에서 상영됐다. 공동체 상영에 관한 문의는 독립영화배급사 시네마 달(http://cinemadal.tistory.com, 02-337-2135)로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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