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남동구 다문화 가족지원센터가 진행한 ‘국제결혼 행복 프로그램’에서 국제결혼 한 가족들이 강의를 듣고 있다.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인천시 남동구 다문화 가족지원센터가 진행한 ‘국제결혼 행복 프로그램’에서 국제결혼 한 가족들이 강의를 듣고 있다.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베트남 출신 아내를 만난 후 언어부터 배워야 한다고 생각해 베트남어를 시작했지만 정말 어려웠다. 아내에게 우리말이 얼마나 어려울까,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됐다.”

아내에게 베트남어로 통역을 해주던 남편 최인석(52·가명)씨는 담담히 말했다. 6월 18일, 19일 이틀간 기자는 경기도 안성 너리굴 문화마을에서 진행된 인천 남동구 다문화가족센터의 ‘국제결혼 행복 프로그램’ 현장을 찾았다.

이날 참가한 부부는 모두 21쌍. 이주 여성들의 국적은 중국 5명, 베트남 12명, 필리핀 3명, 캄보디아 1명이었다. 대부분 결혼 초기 참가자들로, 프로그램 진행자들은 효과가 더 좋을 것 같다며 들떠 있었다. 

오전 9시 인천을 출발한 버스는 정오쯤 안성 너리굴 문화마을에 도착했다. 점심을 먹고 부부들은 각기 다른 곳에서 수업을 받기 위해 향했다. 이번 프로그램 준비를 맡은 허정숙 사업팀장은 “국제결혼을 한 분들이 진정한 결혼이란 무엇인지 알고 안정을 찾아가기 위해 시작했다”고 취지를 밝혔다.

여성가족부가 시행 중인 ‘국제결혼 행복 프로그램’은 전국 다문화센터를 통해 참가자들이 1박 2일 또는 하루 동안 다문화 사회와 양성평등, 관계와 소통, 국제결혼 관련 법률 등을 주제로 강의를 듣고 사례 발표와 친교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다. 2008년부터 4개 지역에서 시범 실시돼 2010년까지 5938명이 이수했다. 시·도별로 총 64개의 지원센터에서 프로그램을 실시했거나 진행을 앞두고 있다. 

우선 남편들은 박성석 강사의 ‘다문화 사회와 양성평등’ 강의를, 아내들은 전승학 강사의 ‘부부를 위한 대화의 기술’ 강의를 들었다. 성(性)과 관련된 강의를 많이 해온 박씨는 “남성들이 양성 평등적으로 여성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성 문화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의했다. 아내들은 ‘나’를 중심으로 관계되는 사람들을 그리는 미술치료 시간을 보냈다.

평소 센터 일에 참여를 잘하는 남편도 많지만 이 자리에 오기까진 많은 설득이 필요한 남편들도 있었다. 남편과 다툼이 잦아 힘들어 하고 있던 중국에서 온 리우잉(35·가명)씨는 센터 직원들과 함께 남편을 설득해 겨우 이 자리에 참석했다고 말했다.

인천시 남동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김선아 방문교육사업회 팀장은 “여전히 내가 왜 이런 교육을 받아야 하나 생각하는 분도 있고 남편도 노력해야 한다는 의무감을 못 느끼는 분들도 많다”며 “부부가 함께 노력하겠다는 책임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6년 전 이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도움을 받았다는 김진우(47·가명)씨는 “오늘 국제결혼 행복 프로그램에 참여하신 분들의 10배는 센터에도 나오지 않고 숨어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국제결혼을 하면서 사회 취약계층에 속한다는 자격지심이 있어 드러나려고 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그래도 프로그램 이후 기대 이상의 성과가 있었다. 결혼을 후회하고 어두운 얼굴이었던 리우잉씨는 “프로그램을 마치고 집에 돌아와 남편이 집안일도 도와주고 챙겨주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며 “앞으로는 가족을 위해 한국어 공부를 더 열심히 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 중국에서 온 지엔조(23·가명)씨는 “프로그램 이후 남편이 한국어 공부 등 많은 지원을 해주려고 한다”며 긍정적인 변화를 전했다.

강성의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사무처장은 “부부 세미나와 캠프 형식을 갖추고 있는 이 프로그램을 일회성으로 운영하지 않았으면 한다. 후속 조치 프로그램이 이어지면 더 효과가 좋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