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응웬 티김 뚜이 베트남여성연맹 부위원장

 

“베트남 여성과 결혼하려는 한국 남성도 베트남 언어와 문화, 풍습, 법률 등을 배우며 배우자를 더 깊이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지난 5월 24일 베트남 하노이에 위치한 여성연맹(Women′s Union) 본부 접견실에서 만난 응웬 티김 뚜이(57·사진) 부위원장. 이날은 생후 19일 된 아들 옆에서 한국인 남편에 의해 살해당한 고 황티남씨 사건이 발생한 당일이었다. 그는 베트남 현지 언론에 실린 피살 사건 기사를 보여주며 “지난해 부산에서 한국인 남편에게 피살된 탓티황옥씨 사건이 발생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에 연이어 유사한 사건이 발생해 안타깝다”며 한국과 베트남 간 국제결혼의 ‘그늘’을 예방하기 위해선 서로 상대를 이해하려는 교육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향후 국제결혼 창구를 여성연맹으로 단일화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그와의 일문일답.

-탓티황옥, 황티남씨 등 한국과 베트남 간 국제결혼에서 문제가 끊이지 않고 있다.

“국제결혼 문제는 개인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다. 그러나 탓티황옥씨 사건 이후로 연맹도 경각심을 갖고 지난해 10월부터는 한국 정부와 협약을 맺고 입국 전 사전 정보 제공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운영하는 등 노력하고 있다.”

취재지원 = 한국언론진흥재단

-여성연맹이 국제결혼의 공식적인 통로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국제결혼 성사율은.

“지난해 12월 시작한 국제결혼 시범사업을 통해 4명의 베트남 여성이 한국인과 결혼식을 올렸다. 이 중 3명은 약 2개월간 진행된 사전 교육을 통해 한국의 언어, 문화, 요리 등을 배웠다. 이들은 하이즈엉 결혼지원센터를 통해 상담을 받고 한국 남성의 신상정보를 확인한 후에야 만남이 이뤄졌다. 결혼이 결정된 후에는 약 2개월 넘게 합숙을 하며 입국 전 사전 교육까지 받았다.”

-그러나 여전히 사설 중개업체를 통해 결혼하는 여성들이 많다. 이런 관행을 근절할 방안은.

“아직도 중개업체를 통해 결혼하는 여성들이 많다는 사실은 알고 있다. 하지만 한국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 채 결혼을 하다 보니 갈등이 커지는 것이다. 지난 4월 말 탓티황옥씨의 고향이기도 한 깐토에서 베트남 여성들의 국제결혼 현황에 대해 발표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와 관계자들이 참석한 전국 국제결혼 포럼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베트남 여성들의 국제결혼이 악용되지 않도록 국제결혼관계법을 연내에 개정하자는 의견이 모아졌다.”

-개정안에 현재 금지하고 있는 결혼중개업체를 허가제로 바꾸는 내용이 포함돼 있나.

“개정안은 아직 구체적인 내용이 확정되지 않아 밝힐 수 없다. 그러나 결혼중개업체는 앞으로도 허용하지 않을 방침이다. 지난해 12월 여성연맹에서 시범 실시한 국제결혼 중개를 전국적으로 확대해 앞으로 국제결혼을 원하는 여성들이 모두 여성연맹을 통해 결혼할 수 있도록 해나갈 것이다.”

 

-한국 정부와 한국인들에게 바라는 점은.

“한국 정부가 탓티황옥씨 사건 이후 결혼 당사자 간 신상 정보 제공 의무화나 한국인 남성에 대한 건강검진 실시 등 국제결혼 감독을 강화한 것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앞으로 한국과 베트남 정부는 손잡고 국제결혼 문제를 함께 해결해갔으면 한다. 특히 입국 후 겪는 부부싸움이나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등을 알려주는 사후 교육과 한국인 남편에게 베트남 언어와 문화, 여성의 심리, 법률 등을 가르치는 배우자 교육을 강화했으면 한다.”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