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령 - 연화봉 - 비로봉 - 국망봉 - 고치령 - 갈곳산 - 늦은목이(충북 단양 - 경북 영주)
1박2일, 41㎞, 18시간 30분 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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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 경치가 뛰어난 지역의 자연과 문화적 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나라에서 지정해 관리하는’ 국립공원은 현재 남한에 총 20개가 있다. 한려해상, 태안해안, 다도해해상 등 3개의 해상 해안형과 사적형인 경주를 제외하면 나머지 16개는 1700여 개로 헤아려지는 산들 중에 자리한다. 제1호인 지리산 국립공원을 비롯해 설악산, 치악산, 한라산, 오대산, 속리산, 가야산, 계룡산, 내장산, 덕유산, 주왕산, 북한산, 월악산, 소백산, 월출산, 변산반도 국립공원이 그것인데 오늘 우리가 가는 곳이 바로 그 중의 하나인 소백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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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령에서 연화봉까지 가는 길은 줄곧 콘크리트가 깔린 오르막이었다. 연화봉에 있는 천문대에 관람하러 가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겠지만 콘크리트 길은 바퀴 달린 자동차에 적합하지 두 다리로 걷는 사람에겐 마냥 좋은 것이 아니다. 흙길과 달리 콘크리트 길을 오래 걸으면 무릎에 무리가 가고 발바닥도 아프다. 그래도 꾸역꾸역 기어올라 연꽃 같은 봉우리를 지나고 비로봉을 향해 가는데…. 그 산모퉁이에 오늘 산행의 복병이 숨어 있었다. 분명히 기상청 산악 예보에는 밤새 비가 내리다 새벽 6시면 그치리라 했는데, 마치 우리를 골탕이라도 먹이려는 듯 6시를 조금 넘어서부터 멀쩡하던 하늘에서 비가 오기 시작한 것이다.

오랜만에 빗물이 섞인 밥을 먹었다. 오랜만에 들쓴 비옷 속에서는 지난 계절의 쿰쿰한 냄새가 났다. 오랜만에 온몸이 젖어 장갑을 벗어 짜니 땟국물이 흘렀다. 맑은 날이었다면 감탄을 자아내기에 충분했을 비로봉과 국망봉 사이의 툭 터진 길을 이를 악물고 묵묵히 걸었다. 우중 산행은 괴롭고 외롭다. 어쨌거나 결코 즐겁지 않다. 지난 여름 내내 폭우를 뚫고 산행을 해야 했던 악몽이 떠오르기도 하지만, 고통은 아무래도 익숙해지지 않는다. 오랜만에 어금니 사이에서 으드득 소리와 함께 대상도 없는 욕이 새어나오려는 순간…. 일어난 대반전을 중2 주원이의 산행기 한 대목으로 대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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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발 안에 물이 들어가고 윈드 재킷에 물이 찼다. 정말 끔찍했다. 신발이 질척질척했다. 머리가 욱신거리고 온몸이 얼려고 할 때 즈음에야 날씨가 활짝 갰다. 해님께서 우리를 반기셨다. 정말 행복해서 미칠 것만 같았다.”

아름다운 단편 ‘빗소리’를 쓴 소설가 이청해 선생은 3년째 명리학(命理學)을 공부하고 계신다. 명리학은 한 사람의 사주, 곧 생년월일시의 분석에 의거해 일생의 길흉화복을 판단하는 일명 사주학이다. 사주쟁이와는 상관없는 소설가인 선생이 뜬금없이 명리학을 공부하게 된 계기는 이성과 과학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삶의 내밀한 이치를 엿보고 싶어서라고 한다. 어쨌거나 선생은 가끔 그간의 공부를 복습하듯 복채도 받지 않고 주변 사람들의 사주를 봐주신다. 물론, 나도 봤다(내용은 천기누설이니 말하지 않겠다). 그런데 주어진 내 삶과 운명에 크게 낙담하거나 회의하지도, 기대하거나 의지하지도 않기에 사주든 신점이든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리기에 바쁜 내게 더 인상적이었던 것은 선생이 해준 ‘진짜 좋은 사주를 가진 사람’의 이야기였다. 선생은 특유의 야무진 표정으로 입매를 살짝 비틀며 말했다.

“진짜 좋은 사주를 가진 사람은 우리 동네 통장인 쌀집 아저씨야!”

무슨 말인가 어리둥절하여 눈을 껌벅이노라니 선생이 ‘쌀집 아저씨’의 신상을 설명한다.

“환갑날 자식들이 동네 사람들을 불러 모아 잔치를 여는데, 자식들 중에 빠진 놈 하나 없고 다들 살림살이가 고만고만하니 흉도 샘도 낼 게 없고, 동네 사람들 부조라고 만 원 이만 원 들고 와 다들 술 한 잔에 거나하게 취해 노래도 하고 춤도 추고…. 그렇게 아무 것도 특별할 것 없이 오로지 평범한 우리 동네 통장인 쌀집 아저씨의 사주가 재벌이나 대통령의 사주보다 더 좋다니까! 명문대학 나오고 자기 이름 걸고 사는 사람들, 사주로는 엉망이야!”

사주가 엉망일 수밖에 없는 증거를 골고루 갖춘 나는 멍하니 사주 좋은 ‘쌀집 아저씨’의 잔칫날을 상상했다. 모두의 얼굴에 웃음이 넘치는, 고뇌도 번민도 교활한 이전투구도 없는 순진무구한 먹자판! 하지만 고단한 삶의 악천후 속에 요철 많은 돌너덜을 지나본 사람은 안다. 그 평범함이야말로 얼마나 특별한 것인가?

 

사진=서혜준
사진=서혜준
소백산은 그 이름의 작을 소(小)자가 주는 느낌만큼 소박하고 수수한 산이다. 누군가는 좀 지루하다고도 하지만 마음의 여유를 갖고 걸으면 소소함이 주는 평안과 위로에 흠뻑 젖을 수 있다. 그런데 이 좋은 길이 내게 고난의 가시밭길이 되어버린 이유는…. 첫날 빗속에서 비로봉을 넘어 국망봉으로 가는 동안 등산화가 젖는 바람에 생긴 발가락의 물집 때문이었다. 뒤늦게 스패츠를 하는 등 부산을 떨었지만 변화된 상황에 즉각 대처해야만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산행에서는 인터넷을 떠도는 블랙 유머처럼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정말 늦은 때’이다. 젖은 등산화 안에서 발이 쓸려 양쪽 엄지발가락과 오른쪽 새끼발가락에 물집이 잡히면서 걸을 때마다 신음이 절로 새었다. 평소에도 발이 불편한 것을 견디지 못해 하이힐 한 번 신어보지 못한 형편에 아픈 발을 절룩거리며 걷자니 걸음걸음이 괴롭고 힘겨웠다.

고작 발가락 세 개의 문제일 뿐이었다. 하지만 산길을 걷는 내내 내 신경은 온통 그것들에 쏠려 있었다. 그것들만 아프고 쓰리지 않는다면 살 것 같았다. 펄펄 날아서 단숨에 목적지에 도착할 것 같았다. 정말 행복할 것 같았다. 그처럼 끈질기게 나를 괴롭히는 사소하고도 엄연한 고통에서 벗어날 수만 있다면. 그렇다. 그처럼 행복은 생존 조건이며 고차원적 가치며 개인적 특성을 모두 따져 계산하는 복잡한 수식의 몫이라기보다, ‘우리 동네 통장인 쌀집 아저씨’의 단순하고도 소박한 잔치에 더 가깝다. 사람들은 대개 네 잎 클로버가 행운의 상징이라는 사실에 몰두해 그것을 찾으려 풀숲을 뒤지지만, 그보다 한 잎이 더 적은 평범한 세 잎 클로버가 행복을 의미한다는 사실은 알지 못한다. 신현림의 시구처럼 행복하리라고 믿는 바로 그 순간, 우리의 손끝에서 백 개의 태양이 숨 쉬고, 백 개의 연꽃이 분분히 피어나리라는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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