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 재보궐 선거에서 민주당이 완벽하게 승리했다. 그 과정에서 일본 후쿠시마 대지진과도 같은 엄청난 대형 정치 지진이 발생했다. 진원지는 분당을과 김해을 선거구다. 손학규 후보가 민주당이 한 번도 이겨보지 못했던 분당을에서 한나라당 전직 대표였던 강재섭 후보를 상대로 여유 있게 승리했다. 이는 한나라당 후보가 광주 호남 지역구에서 승리한 것과도 같은 엄청난 사건이다. 결과적으로 손 후보의 대권 경쟁력은 공고화되고, 당 장악력도 제고될 것이다. 당분간 손 대표의 지지도가 상승하면서 박근혜 전 대표의 독주에 제동을 걸 수 있는 강력한 야권 대항마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한편,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이자 친노의 성지라고 할 수 있는 김해을 선거에서 지역 연고도 없는 한나라당 김태호 후보가 야권 단일 후보를 상대로 승리했다는 것도 놀라운 것이다. 선거 결과,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가 과연 친노의 적자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뜨겁게 벌어질 것이다. 여하튼 김 후보는 젊은 보수의 상징으로 자리매김 되면서 내년 한나라당 대선에서 목소리를 낼 것이다.

이번 재보선을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는 ‘심판’과 ‘변화’다. 분당을의 경우 집값 하락, 고물가, 전세 대란 등 이명박 정부가 만든 서민경제 침체로 중산층의 반란이 시작됐다. 더불어 전통적인 한나라당 지지자들은 전략 투표를 했을 개연성이 크다. 현재 한나라당 지도체제로는 내년 총선과 대선을 치를 수 없다는 판단하에 한나라당의 담대한 변화를 촉구하기 위한 역선택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다. 차기 대권 경쟁 구도에서 여당 후보의 독주체제가 고착화되면서 한나라당의 무기력화가 장기화되는 것을 막기 위한 고도의 전략적인 선택을 했을 가능성도 있다.

김해을 선거에서는 그동안 노무현 정신을 내세우면 누가 나와도 당선된다는 고정관념이 깨졌다. 물론 민주당 지지층들의 참여당 단일 후보에 대한 소극적인 지지가 한몫을 했지만 그 이면에는 젊고 행정 경험이 많은 인물론이 먹혔다. 과거에 화려했던 노무현 시대에서 벗어나 제2의 노무현을 길러내야 한다는 김해 시민들이 심판보다 미래를 위한 변화를 선택한 것으로 추론된다.

순천시 선거에서도 호남 지역 유권자들이 친민주당 성향 후보면 무조건 지지했던 행태에서 벗어나 새로운 학습을 시작했다. 당선되면 민주당에 입당하겠다는 친민주당 성향 무소속 후보들의 공약을 거부하면서 당보다 야권 연대에 힘을 실어준 것은 새로운 변화의 시작으로 보인다. 강원도지사 선거에서는 이광재 전 도지사부터 시작된 강원도의 새로운 변화가 중단될 수 있다는 위기감이 크게 작동한 것 같다.

재보궐 선거는 끝이 났지만 4·27의 정치 여진은 당분간 지속될 것이다. 이번 선거에서 참패한 한나라당은 창조적 파괴를 통해 환골탈태해야 한다. 그 핵심에 세대교체형 지도체제 구축과 공천 혁명이 자리 잡고 있다.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젊고 개혁적인 인사가 당을 끌고가야 할지도 모른다. 야당도 변화의 사각지대가 될 수 없다. 만약 민주당이 승리에 도취되어 변화를 거부하면 내년 총선에서 까다롭고 현명한 유권자들에 의해 반드시 심판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번 선거에서 손 대표는 “중산층의 꿈을 실현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지난해 대표 취임 이후 손 대표가 보여주었던 급격한 좌 클릭 행보와 ‘반대를 위한 반대 투쟁’은 결코 중산층과 중간 계층의 지지를 받을 수 없다. 그런 의미에서 ‘손학규식 제3의 길’을 정교화할 필요가 있다. 그런데 개혁의 완성도를 높이고 질적 변화를 이룩하기 위해서는 여야 정당 모두 양성평등 실현과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가 돌이킬 수 없는 대명제임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