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소고 나미에(일본), 주야리(중국), 야마다 다카코(일본)씨가 자신들이 촬영한 장면을 보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강윤희 감독이 제작한 메이킹 다큐멘터리 ‘레디!레디!’의 한 장면.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cialis manufacturer coupon cialis free coupon cialis online coupon
왼쪽부터 소고 나미에(일본), 주야리(중국), 야마다 다카코(일본)씨가 자신들이 촬영한 장면을 보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강윤희 감독이 제작한 메이킹 다큐멘터리 ‘레디!레디!’의 한 장면.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cialis manufacturer coupon cialis free coupon cialis online coupon
“중국산 배추? 줘도 안 먹어~ 도대체 믿을 수가 있어야지.”

놀이터에서 한국 엄마들이 중국 음식에 대한 불평을 늘어놓는다. 옆 벤치의 중국인 엄마는 뛰놀고 있던 어린 딸에게 사탕을 건넨다. 친구인 사내아이도 사탕을 달라고 하자 옆의 한국 엄마에게 “언니 이거 중국 사탕인데 아이 줘도 돼요?”라고 묻는다. 2000년 한국으로 온 중국 출신 주야리 감독은 5분이 채 안 되는 짧은 영화 ‘사탕’에 이주 여성으로서 느낀 편견을 재치 있게 담았다.

영화 ‘유카타’의 소고 나미에 감독은 한국으로 시집오면서 한국에서의 반일감정의 심각성을 알았다. “아들과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아들에게 일본어를 가르치지 않고, 한국인들 앞에서는 일본어 사용을 자제하는 등 정체성의 혼란을 겪고 있는 자신과 가족의 모습을 진솔하게 영상에 담았다. 그러나 영화는 나미에씨가 유카타(일본의 전통의복)를 입고 아들의 학교에 찾아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과 일본의 교류 및 우호적 관계에 대해 강의하는 것으로 마무리되며 다문화 사회의 청사진을 제시한다.       

지난 14일 폐막한 제13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에는 이주 여성 감독들이 연출한 작품이 상영됐다. ‘이주여성워크숍’은 올해로 5회째를 맞는 행사다. 그러나 올해는 이미 1~3편의 영화 제작 경험이 있거나 다문화 강사, 시민기자, 리포터 등으로 한국 사회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이주 여성들을 대상으로 보다 전문적이고 심화된 교육을 펼쳤다.

영화제의 조혜영 프로그래머는 “원하는 연출 의도를 최대한 표현하도록 뒷받침하는 것이 올해 교육의 목표였다”며 “그래서 기존의 워크숍과는 달리 기초적인 제작 교육을 없애고 개별 작품에 프로듀서가 붙는 방식으로 워크숍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사실 지금까지 이주 여성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 교육은 대부분 지속적인 미디어 활동으로 이어질 수 없었다. 육아나 가사로부터 벗어날 수 없는 주부들이기에 시간에 쫓기고 아이들과 함께 수업을 듣는 어수선함을 감수해야만 했다. 김성희·박성희·김진열 강사는 편집 시간이 부족한 학생들을 위해 주말에 커피숍에서 따로 만나 편집 작업을 도와주는 등 열성을 보이기도 했다.

이주 여성들의 목소리를 담은 다큐멘터리 ‘레인보우’를 연출한 히가시노 가오리 감독은 “한국에서 10년 넘게 살면서 그냥 잘 지내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영화를 찍으면서 상처와 힘들었던 것들이 아직은 남아 있다는 것을 느꼈다. 그래서 인터뷰도 편집도 어렵지만 이런 작업을 계속 하고 있는 것 아닐까 싶다”고 전했다.

이지니 감독은 우즈베키스탄에서 한국으로 결혼 이주한 여성이 처음으로 김치를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내용을 담은 ‘나의 첫 김치’를 연출했다. 그는 “학창시절 꿈꿨던 ‘작가’라는 직업에도 도전해보고 싶다는 용기가 생긴다”며 “다문화 가정이라고 하면 어둡고 우울한 이미지가 많은데 행복한 가정의 비결은 무엇인지 밝히는 영화나 소설도 만들어 보고싶다”고 말했다.

이 영화의 주연으로 열연한 딜로라씨도 “결혼하면서 꿈은 버렸다고 생각했는데 영화를 찍다보니 다시 태어난 기분이다. 워크숍에서 실습으로 만든 작품은 ‘갑자기 결혼하지 마’였는데 이제는 ‘한국 사람이랑 결혼해도 괜찮아요’라는 작품을 만들어보고 싶을 정도로 생각이 변했다”며 웃었다.

교육과 영화 제작 작업을 마친 이주 여성들은 워크숍 이후 피교육자의 위치를 넘어서 문화 생산자로서의 역할도 소화하고 있다. 인천 참여자들은 영화 제작에 이어 미디어 교사 교육을 받은 후 인천여성회의 어린이 미디어 교육에 보조교사로 참여해 교생 실습의 기회를 가졌고, 이를 통해 인천여성회와 이주 여성 감독들은 동료로서 함께 지역 문화운동을 위한 기반을 만들어가고 있다.

나미에씨는 어린이 미디어 교육 강사로 일주일간 강단에 섰고, 아이들과 영상실습을 하기도 했다. 그는 “아들이 사춘기이기 때문에 또래 아이들의 고민에 관심이 많았다. 아이들의 문제를 미디어를 통해 서로 공유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해 참여했다. 아직은 서툴러서 수업시간보다 준비하고 정리하는 시간이 더 많이 들었지만 마지막 시사회의 감동은 잊을 수 없는 기억이다”고 전했다.

이주 여성 감독들의 영화는 DVD로 만들어 다문화센터와 관련 정부기관에 나눠주고 교육용 등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