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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부 모니터는 세심하고 꼼꼼히 따져보는 여성의 예리함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다. 식품업체 제품 모니터링을 하고 있는 여성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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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세나(30)씨는 지난 2008년부터 모니터(monitor) 요원으로 활동했다. 결혼 전 방송작가로 일하던 그는 결혼 후 임신과 함께 다니던 직장을 그만뒀지만 아이가 태어난 후 들어갈 교육비 걱정에 마음이 편치만은 않았다. 그러던 중 한 방송사 모니터 요원 모집에 지원했고 임신 7개월의 몸으로 합격까지 했다. 1년간 지역 방송사 라디오 프로그램 모니터로 활동하며 하루 5시간씩 다양한 방송을 듣고 모니터 일지를 작성했다. 월 보수는 50만원. 이후 보험사 패널, 각종 체험단과 서포터스 활동으로 이어졌다. 현재도 여성가족부의 통신원으로 일자리, 육아정책 등 여성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아이템을 찾고 글을 쓰느라 분주하다.

최근 부업으로만 여겨지던 주부 모니터가 전문화되고 있다. 주부들이 몰리면서 경쟁이 치열해져 유명 기업이나 백화점 모니터 경쟁률은 대기업 신입사원 공채 경쟁률과 맞먹을 정도. 기업에서 요구하는 조건도 늘어 경험 많고 경력 있는 모니터가 유리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모니터를 ‘제2의 직업’으로 삼고 전문적으로 활약하는 주부들이 늘고 있다.

기업들이 주부들을 모니터로 선호하는 이유는 주부가 바로 제품을 구입하는 가장 큰 소비자 집단이기 때문. 특히 기업은 작은 것도 쉽게 넘어가지 않고 꼼꼼히 따져보는 주부의 섬세함을 원한다. 평가 항목이 많고 경쟁사와의 비교 평가를 보고서로 작성해야 해서 글 솜씨를 보는 곳도 많다.

최근엔 온라인 활동을 활발히 하는 주부들이 높은 점수를 받는다. 온라인 입소문이 중요해진 만큼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카페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사람들의 후기가 중요한 홍보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평소에 사용해본 제품 후기를 사진과 함께 편집해서 올려두면 연습도 되고 다른 모니터 경험이 없어도 모니터 지원을 했을 때 가점도 받을 수 있다. 

모니터 경험이 없어 막막할 땐 제품 체험단부터 도전해보자. 신제품을 사용해보고 사용 후기를 작성해 보내는 것은 방송사나 백화점 모니터보다 기회도 많고 수월하다.

보수는 업체나 분야마다 천차만별이다. 방송사의 경우 30만~60만원선이며 방송위원회, KBS, MBC, SBS 등에서 매년 모집한다. 보수가 높은 만큼 지원자들도 방송작가, 기자 등 전문직 출신이 많아 경쟁률이 치열하다. 백화점이나 식품 업체, 화장품 업체 등의 보수는 10만~30만원이며 특히 제과업체, 출판사, 건설회사에서는 자녀가 있는 주부를 선호한다. 기업 모니터 활동 기간은 3∼6개월 정도.

전문 모니터로 지속적인 활동을 하려면 무엇보다 지원하기 전 자신의 관심 분야인지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에는 의욕적으로 시작했다가도 관심있는 분야가 아닐 땐 금세 지루함을 느끼기 쉽다. 가령, 평소 화장을 하지 않는데 화장품 리뷰를 하는 것은 어렵다는 것. 또 주변 인프라도 중요하다. 모니터 활동을 하다보면 설문조사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가족부터 친척, 친구까지 설문조사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얘기. 평소 아파트 부녀회와 동호회, 육성회 모임에 적극 참여해 인맥 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주부 모니터에 관한 정보는 주부모니터(http://www.jubumonitor.com), 미즈(www.miz.co.kr)를 이용하면 이미 모니터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의 다양한 후기와 채용 소식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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