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월 창원시 상남동에 개점한 ‘사랑찬가게’는 경남 새일본부가 사회복지협의회와 ㈜무학, 한국마사회 부산경남지역본부 등의 도움을 받아 사회적 일자리 창출 사업으로 연 반찬 가게다. 노동부의 사회적 일자리 창출 사업으로 선정돼 예비 사회적 기업으로 운영되고 있다. 사랑찬가게는 2007년부터 경남 새일본부가 운영해온 ‘희망반찬점’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밑반찬 판매를 비롯해 중소기업의 밑반찬 및 중식 주문 판매 사업과 각종 행사음식 주문 판매 사업을 하고 있다.

사랑찬가게에는 여성 가장 및 여성 장애인 등 취약계층 9명을 포함해 20명의 여성이 날마다 정성껏 반찬을 만들어 배달하고 있다. 경남 새일본부 측은 “개소 이후 지난해 상반기까지 총 2071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이 중 취약계층은 28% 정도”라고 밝혔다.

사랑찬가게의 도시락은 ‘3찬 1국’이 2인분 분량으로 제공되며 월 소득 240만원 미만인 저소득 고객에게는 주2회(월8회) 한 달 이용료가 6만원이며 일반 회원은 8만원에 이용할 수 있다. 경남 새일본부 측은 “꾸준히 매출이 상승하고 있으며 지난해 월평균 약 30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말했다.

정성희 본부장은 “일자리를 필요로 하는 여성에게는 일자리를, 저소득층에게는 맛있고 저렴한 반찬을 제공하고 일하는 여성에게는 가사부담을 덜어주며 수익금은 불우이웃 돕기, 결식 아동 생활보조 등 사회복지 사업에 사용된다”며 “내년 중 사회적 기업 인증을 받을 계획”이라고 전했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