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수희 장관 ‘저출산 극복 실천과제 대토론회’서 강조

“기업들도 경영전략적 측면에서 저출산 극복에 적극 나서야 한다.”

진수희 보건복지부 장관은 15일 서울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저출산 극복 실천과제 대토론회’에서 ‘저출산 극복을 위한 기업의 역할’이라는 주제의 기조강연을 통해 이같이 강조했다. 보건복지부와 (사)양성평등실현연합(회장 이계경)이 공동으로 주최한 이번 토론회는 일과 가정생활의 양립을 위한 기업의 참여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진 장관은 강연에서 “사회 전반에 양성 평등에 대한 인식이 뿌리내려야 저출산 문제도 해결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기업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역설했다. 또한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의 직장 여건을 자녀들의 출산과 양육에 우호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부모에게는 출산과 양육의 기쁨을, 기업에는 생산성 향상 및 내수기반 확충을, 국가적으로는 저출산 문제 해결이라는 선물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가정 양립 환경 개선에 중점을 두기로 한 ‘제2차 저출산 고령사회 기본계획’의 기조와 맥락을 같이 하는 이번 토론회는 일·가정 양립을 위한 다양한 제도들은 마련됐으나 기업 현장에서의 이용 여건이 제대로 조성되지 않아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에 따라 그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일환으로 마련됐다.

또한 그동안 복지부가 주축이 되어 활동해 온 ‘아이낳기 좋은세상 운동본부’는 이번 토론회를 기점으로 내년도에 양성평등적 관점에서 일·가정 양립여건을 개선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