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잭슨 감독은 영화 ‘러블리 본즈’를 통해 가장 최첨단 기술(CG)로도 ‘사람냄새 나는’ 내용을 담을 수 있음을 보여줬다.cialis coupon free prescriptions coupons cialis trial couponfree prescription cards sporturfintl.com coupon for cialiscialis manufacturer coupon site cialis online coupon
피터 잭슨 감독은 영화 ‘러블리 본즈’를 통해 가장 최첨단 기술(CG)로도 ‘사람냄새 나는’ 내용을 담을 수 있음을 보여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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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한 해도 ‘여성의, 여성에 의한, 여성을 위한’ 좋은 영화들이 많았다. 서울국제여성영화제와 여성신문이 함께 ‘2010년을 대표하는 여성 영화’를 추렸다.

◆ 여성이 만들다

한국 여성 감독의 영화가 드물었다. 그러나 소수지만 의미 있는 여성 감독의 영화들은 충무로에 잔잔한 물결을 일으켰다.

신수원 감독의 영화 ‘레인보우’는 영화감독의 꿈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서른아홉 워킹맘 이야기다. 평범한 가정주부의 영화감독 도전기를 희망적이고 유쾌하게 그렸다. 이루고 싶은 꿈과 열정을 간직하고 있기에 자신의 영화를 통해 세상으로 꾸준히 나아가는 주인공의 모습이 희망적이다.

권우정 감독의 ‘땅의 여자’는 여성 농민 3명의 삶을 1년 동안 기록한 다큐멘터리 영화다. 감독은 평생 농사꾼으로 살고 싶어 대학 졸업 후 귀농해 경남의 작은 시골에서 살고 있는 씩씩한 ‘언니들’을 카메라에 담았다. 영화는 도시 생활이라는 달콤함을 버린 세 여성의 삶의 기록이다.

영화 ‘여행자’는 실제로 9살 때 프랑스에 입양된 한국계 프랑스인 우니 르콩트 감독의 자전적 이야기다. 최근 영화 ‘아저씨’에서도 인상 깊은 연기를 보여준 아역 배우 김새론이 아버지에 의해 보육원에 맡겨진 9살 소녀 진희 역을 맡아 열연했다. 비교적 단순한 스토리 구조지만, 탄탄한 시나리오와 섬세하고 절제된 연출력으로 러닝타임 내내 서정적인 울림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

그동안 다양한 영화를 통해 작품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인정받아 온 임순례 감독의 신작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도 있다. 김도연 작가의 장편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는 홧김에 소 팔러 나온 노총각 시인(김영필)이 7년 만에 느닷없이 찾아온 옛 애인(공효진) 그리고 속을 알 수 없는 의뭉스러운 소(먹보)와 함께 떠난 7박 8일 여행기다. 세 주인공이 함께 여행하는 과정을 담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 전국 각지를 배경으로 한 아름다운 영상이 일품이다.

◆ 여성의 감수성을 담다

남성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지만 여성의 감수성을 ‘여자보다 더’ 잘 포착한 작품들도 있다.

이창동 감독의 다섯 번째 작품 ‘시’는 시를 통해 삶의 의미를 찾는 영화다. 우연히 동네 문학원의 시 강좌를 들으며 60대에 처음으로 시를 쓰기 시작한 주인공 미자(윤정희 분)는, 한 소녀가 집단 성폭행을 당한 뒤 자살한 사건에 자신의 손자가 개입됐음이 의심되는 상황에 놓이며 괴로워한다. 조혜영 서울국제여성영화제 프로그래머는 “윤리적 삶과 선택이란 것이 무엇인지를 한 여성을 통해 보여주어 올해 가장 뛰어난 작품 중 하나로 기억될 것”이라며 작품을 추천했다.

영화 ‘크랙’(영국)은 1930년대 영국 외딴 지역의 한 기숙학교에 카리스마 넘치는 다이빙 교사 미스 G가 들어오면서 기존 구성원 사이에서 벌어지는 심리변화, 특히 ‘질투’에 주목했다. 영화는 그간 수많은 소설과 영화의 단골 메뉴로 등장한 ‘폐쇄적인 집단에 들어온 매력적인 이방인’이라는 소재를 훌륭히 변주했다. 특별한 사건 없이 잔잔하게 흘러가지만 여성의 섬세한 감정을 잘 따라가 각 인물의 내면에서 소용돌이치는 감정의 물결을 선명히 포착해 낸 것이다. 리들리 스콧 감독의 딸 조던 스콧은 이 영화로 자신이 단순히 거장의 딸이 아니라 재능 있는 감독임을 입증해 내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 여성을 응원하다

아직도 사회 약자층에 속해 있는 여성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의미 있는 영화들도 나왔다.

‘반지의 제왕’ 시리즈로 유명한 피터 잭슨의 ‘러블리 본즈’(미국)는 14살의 평범한 소녀 수지 새먼(시얼샤 로넌 분)이 이웃집 아저씨 하비(스탠리 투치)에게 살해되면서 시작된다. “나는 14살 때 살해됐다”는 해설이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이 영화는 복수의 과정보다는 아이의 죽음으로 쑥대밭이 돼 가는 가정의 황량한 풍경을 세밀하게 그렸다. 이야기는 음울하지만 천국과 현실세계의 경계를 묘사한 컴퓨터그래픽(CG)이 탁월하다. 조혜영 프로그래머는 “CG가 약자들에게 말하고 가시화될 수 있는 공간을 어떻게 열어주는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 작품”이라고 평했다. 

장철수 감독의 스릴러 영화 ‘김복남 살인사건의 전말’은 외딴 섬에서 학대받으며 살아가던 한 여자의 복수극을 그렸다. 저예산으로 제작돼 당초 개봉조차 불투명했던 이 영화는 제63회 칸국제영화제 비평가주간에 상영돼 호평 받았고, 영평상, 대종상, 대한민국 영화대상 등 올해 국내 주요 시상식에서 감독상, 여우주연상 등을 휩쓸며 작은 영화의 힘을 보여줬다. 외딴 섬 무도에서 섬사람들과 가족에게 철저히 무시당하며 살아가다 피의 복수를 감행하는 여인 복남으로 분해 관객과 평단의 호평을 받은 배우 서영희는 영화가 발굴한 걸출한 여배우다.

레즈비언 커플의 도발적인 이야기를 유쾌하게 풀어낸 작품도 있다. 리사 촐로덴코 감독의 영화 ‘에브리바디 올라잇’(미국)은 정자를 기증받아 아이를 낳은 레즈비언 커플의 자녀들이 생물학적 아버지를 찾으면서 단란한 가정에 불화가 싹트는 과정을 담았다. 조혜영 프로그래머는 “유머와 위트가 넘치는 가운데 가족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일깨운다”고 평했다.

 

한국계 프랑스인 우니 르콩트 감독의 영화 ‘여행자’의 한 장면. 아역배우 김새론은 이 영화로 ‘한국의 다코다 패닝’이라는 별칭을 얻으며 주목 받았다.cialis coupon cialis coupon cialis coupon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
한국계 프랑스인 우니 르콩트 감독의 영화 ‘여행자’의 한 장면. 아역배우 김새론은 이 영화로 ‘한국의 다코다 패닝’이라는 별칭을 얻으며 주목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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