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동 빈집이 갤러리로 다시 태어나

개성과 열정이 넘치는 다양한 분야의 디자이너들이 자신의 생활공간이자 작업과 전시의 장인 작업실을 공개한다. 재치 있고 감각 있는 신예 디자이너들은 서울 용산구 한남동 일대 6채의 가택에 실제로 거주하며 얼마 전까지 빈집이었던 이곳을 자신들만의 독특한 작업장 겸 갤러리로 꾸미고 있다.

‘디자인코리아2010 인 한남’ 프로젝트는 지식경제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디자인코리아 2010’의 부대행사다. 11월 6일 오픈파티를 시작으로 8일부터 빈집으로 이주를 시작한 30여 명의 아티스트들은 자신의 창작활동은 물론 일상생활까지 여과 없이 공개한다. 자신들의 작업공간이자 생활공간인 이곳을 관람객들에게 30일까지 상시 개방(오전10시~밤 10시)하는 것.

최의진 디자인코리아 제휴 및 대외협력팀장은 이 행사를 “리얼 버라이어티 타운페스티벌”이라고 설명하며 “전시장을 찾은 관람객들이 무심코 문을 열었다가 작업하던 예술가와 마주쳐 서로 놀라는 경우도 있다”는 해프닝을 전했다. 올해는 아티스트들이 각자의 방에서 개인 혹은 팀으로 작업을 하지만, 이렇게 모인 작가들이 함께 작은 공연, 바자회 등의 행사를 하며 교류를 하고 있어 추후에는 이들 사이의 협업 작업도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들이 서울시 용산구 한남동을 프로젝트 장소로 선정한 것은 이곳이 “넥스트 힙(hip) 플레이스”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최 팀장은 “문화예술인들의 집적지는 최첨단의 트렌드가 가장 먼저 전파되는 곳”이라며 “최근 예술인들이 한남동으로 모여드는 경향이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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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올해는 탤런트 구혜선도 프로젝트의 작가로 참여해 눈길을 끈다. 그는 자신의 방을 꾸미기 위해 직접 벽면 페인트칠을 하고, 가구를 구입하는 등 애정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색감이 강하고 선의 쓰임이 매력적인 다양한 일러스트 작품을 선보일 예정인 그는 “평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문턱 낮은 아트를 하고 싶었다”고 참가 이유를 밝히기도 했다.

지난 3일 오후 아티스트들은 제각각 작업속도가 달랐다. 어떤 아티스트는 페인트 통을 들고 동분서주하며 벽을 칠하는 등 기초 작업에 한창 열을 올리고 있었다. 이미 모든 꾸미기 작업을 마친 일부 작가들은 그 공간을 다시 작업장으로 활용해 다른 전시에 쓰일 작품을 만들기도 했다.

 

한복 천을 이용한 설치 작품으로 꾸민 갤러리 겸 작업실에서 또 다른 전시에 쓰일 작품을 만들고 있는 로리킴의 모습.cialis coupon cialis coupon cialis coupon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
한복 천을 이용한 설치 작품으로 꾸민 갤러리 겸 작업실에서 또 다른 전시에 쓰일 작품을 만들고 있는 로리킴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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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복 천 활용하는 친환경 설치작가 로리킴

얼마 전까지 노부부가 살았다는 51-1번지 2층집에는 친환경 설치작가 로리킴(27)이 둥지를 틀었다. ‘고독한 작업’이었던 창작 작업을 모두 노출하는 것은 작가들에게도 색다른 경험이다. 로리킴은 “처음에는 너무 쑥스러웠다”고 고백했다. 그러면서도 이내 “마음이 열리는 것을 경험했다”며 공개 작업의 장점을 밝혔다.

로리킴이 꾸민 방의 주제는 ‘은밀하고 비밀스러운 내면으로의 초대’다. 작품명처럼 옥사, 노방, 모시 등 한복 천을 사용해 3일 만에 ‘놀듯이’ 즉흥적으로 자신의 내면을 표현한 설치미술 작업을 했다. 고운 빛깔의 천들이 겹쳐져 신비롭고 몽환적인 느낌을 준다. 그는 이 작업을 “천으로 페인팅을 하고, 캔버스가 아닌 공간에 색을 입히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모든 천은 펠트나 손빨래, 손바느질 등의 자연친화적인 방법으로 공정했다. 그는 “뜨거운 물비누로 비벼 빠는 손빨래 작업을 통해 자신의 마음속 더러운 것까지 씻겨 나가는 느낌을 작품에 담았다. 한 땀 한 땀 바느질은 고된 반복 작업이지만, 이 명상적인 과정이 작품에 시적인 서정성을 더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고 전했다.

“표현하고 싶은 것에 따라 미디어도 선택한다”고 말하는 그는 설치, 조각, 드로잉 등의 파인아트뿐 아니라 퍼포먼스, 미디어아트까지 다방면의 작업을 펼치는 전 방위적 예술가다.

 

도자 그릇 오브제를 배경으로 포즈를 취하고 있는 설치작가 김하윤.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도자 그릇 오브제를 배경으로 포즈를 취하고 있는 설치작가 김하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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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자그릇 이용해 오브제 펼치는 김하윤

작업실 맞은편 방문을 열자 도자기로 만든 대형 테이블 위로 각종 테이블웨어들이 거꾸로 매달려 있다. 마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속 한 장소에 와있는 듯한 착각을 주는 이 방은 ‘그릇’(器)의 심미성을 활용한 오브제 작업을 펼치는 설치작가 김하윤(33)의 작업실이다.

전통적인 소재로 독특한 작품세계를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그는 세계 3대 디자인 대전으로 꼽히는 ‘100% 디자인 런던’과 ‘메종 오브제’에 작품을 출품했다. 그는 도자 작업의 매력을 “흙이라는 소재적 한계를 극복하고 요변(도자기를 구울 때 모양이 변형되는 것)을 컨트롤 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그가 가장 공을 들인 것은 도자기로 만든 순백색의 대형 테이블. 상판에만 30×30㎝의 유닛 12개가 사용됐다. 몇 개의 유닛에는 음각으로 접시가 새겨져 있고, 테이블 다리에도 도자기 그릇들이 끼워져 있다. 상판 위에 마치 샹들리에처럼 매달려있는 테이블웨어 등 모든 그릇은 인체공학적으로 꼼꼼히 고려한 뒤 만들었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할 수 있다. 이 아름다운 테이블은 각각의 유닛을 떼어 놓고 보아도, 또 하나의 테이블로 완성된 모습에서도 완벽한 조형성을 갖췄다.

 

‘바다의 꽃’ 홍합으로 구성한 김새롬의 설치 작품.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바다의 꽃’ 홍합으로 구성한 김새롬의 설치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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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다의 꽃’ 홍합으로 작업하는 플라워아티스트 김새롬

“‘바다의 꽃은 무엇일까’ 하는 발상에서 착안해 작업의 소재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이 홍합, 굴, 킹크랩 등의 껍데기다.”

길 건너 다세대 주택의 방에는 플라워부티크 디자이너 김새롬(26)의 작업이 한창이다. 그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꽃에 비해 부식 걱정이 적은 홍합 껍데기를 사용한 설치미술을 선보인다. 이번 작품에서는 버려진 테이블과 의자를 방 안에 배치하고 벽면부터 시작해 가구들까지 홍합 껍데기를 붙여 그로테스크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이후에는 선인장이나 꽃 등 어울리는 식물을 사용해 환상적인 장식을 할 계획이다.

계원예대 화훼디자인과 출신의 작가는 사실 플라워아티스트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김남주·김승우 부부의 웨딩 촬영과 본식에서도 꽃장식과 부케를 담당했을 정도의 실력파. 그러나 “꽃으로 작업하면서 제일 아팠던 것은 꽃이 시들고 썩는 것”이라고 말하는 작가는 새로운 소재와 표현 방법을 찾기 위해 지금도 노력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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