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선 관련 논평 낸 여성부대변인 ‘언어폭력’당해

배우 김부선씨의 ‘정치인과의 잠자리’ 발언 파장이 계속되고 있다. 그의 발언에 ‘정치인의 성 모럴이 위험 수준’이란 논평을 냈던 자유선진당 윤혜연(31) 부대변인에게 김씨가 언급한 정치인으로 추측되던 지자체장이 전화를 걸어 10분간 막말을 했고, 충격을 받은 윤 부대변인이 실신해 병원에 실려가기까지 했다. 대변인실 관계자에 따르면 윤 부대변인은 17일 밤 10시쯤 응급실에서 일반 병실로 옮겨 계속 몸조리를 할 계획이다. 병원 측에서 “극심한 스트레스”를 이유로 퇴원을 만류하고 있다는 설명.

사건의 진위 여부는 차치하고라도 김씨에게도, 윤 부대변인에게도 이번 사건은 ‘폭력’으로 작용했다는 점에서 관심을 끈다.

윤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실명을 거론하면 가진 권력으로 나를 괴롭힐 수 있다”는 김씨의 말을 인용해 권력의 폭력성을 시사했다. 이후 그 자신도 한 지자체장으로부터 “내가 변호사 출신”이란 말부터 시작해 “실명을 거론하지 않았다고 법에 안 걸리느냐” “네가 얼마나 더 크는지, 잘 크는지 지켜보겠다” 등의 협박을 들어야 했다. 윤 부대변인이 반말 사용을 문제 삼자 “나보다 나이도 어리구만, 반말 좀 하면 어때서”란 말이 되돌아왔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건이 명백히 ‘언어폭력’이라고 말한다. 뿐만 아니라 ‘젊은 여성’에 대한 가부장적 권위의식과 비하도 깔려 있다.

한 정당의 여성 관계자는 “‘여성’ 부대변인이기에 당연히 가질 수 있는 문제의식이었고, 그래서 그런 논평이 나왔을 것”이라며 안타까워했다. 김은혜 여성정치세력민주연대 부대표 역시 “여성이고 나이가 어리다고 남성 정치인이 이렇게 위압적으로 나온다면 앞으로 ‘여성의 눈’으로 따끔한 논평을 해야 할 경우 스스로 ‘자기검열’을 할 수밖에 없지 않을까”라고 반문했다.

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이번 사태에 대해 “여성권익을 위해서라도 그냥 둘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이에 따라 해당 지자체장의 공개 사과를 촉구하고 있는 중이다.

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