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그림 라인하르트 하베크/예문/1만3천8백원

재야 미술사학자인 저자는 이번 신간에서 경이로운 동굴예술, 예수 얼굴이 찍힌 수의, 눈물을 흘리는 성모마리아상 등 논란이 되고 있는 작품들을 중심소재로 하여 세밀하게 분석한다. 이론적으로 황당한 이야기를 쏟아내고 의혹만 던지는데 그치지 않는다. 흥미 위주로 호기심을 자극하는 가십성 글이나 문화, 예술의 고고학사를 다루는 글에 편향되지 않고, 재미와 학술의 중간 지점에서 긴장감 있게, 또 절묘하게 균형을 잡아간다.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공장 다우어 드라이스마/에코리브르/1만1천원

기억의 불확실함, 망각에 대한 불안, 추억 속에만 존재하는 세계에 대한 향수 뿐만 아니라 이른바 망각의 역현상 효과처럼 노년의 기억 속에서 새롭게 되살아나는 젊은 시절의 추억을 다룬다. 기억력 연구의 전문가인 저자는 시간이 기억력에 영향을 미치듯 기억력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특정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집밥의 힘 SBS스페셜제작팀/리더스북/1만5천원

한국에서는 특별할 것 없는 소박한 집밥이 어떻게 아이의 행동과 두뇌를 결정하는 걸까? 부모의 맞벌이와 학원순례로 바쁜 아이들이 집밥 대신 선택하는 외식에는 어떤 위험이 도사리고 있을까? 집밥의 중요성과 집밥을 통해 아이가 몰라보게 달라진 세계 각국의 사례, 수많은 연구결과와 함께 올바르게 집밥을 먹을 수 있는 지침을 자세히 다룬다. 부모보다 아이가 더 바쁜 요즘 현실적으로 집밥을 챙길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두뇌를 망치는 음식으로부터 어떻게 아이를 지킬 수 있는지 알려준다.

재무컨설턴트가 만든 엑셀가계부 호프플랜 이현식/새로운제안/1만3천원

새로운 엑셀가계부인 ‘호프플랜’을 소개한다. 사용내역을 입력할 때마다 현금흐름과 자산상태를 바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며, 현황을 바탕으로 계획한 예산을 실생활에서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효과적인 가계부 시스템의 필요성과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희망, 현재의 수입과 지출을 파악하는 방법, 예산을 세우고 계획하는 방법, 엑셀가계부를 통해 그 계획을 실천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숲유치원 장희정/호미/1만8천원

독일에서 교육학과 심리학을 전공하고 숲유치원의 산파 역할을 담당해 온 저자가 직접 방문한 세계의 여러 숲유치원에서 보고 배운 유아를 위한 대안교육 철학과 숲 활동 프로그램을 한권에 담았다. 숲유치원의 의미와 역사에서부터 각국의 설립과정과 숲 활동사례와 교육 효과를 천여장의 사진과 함께 살펴볼 수 있다. 전문지식을 담보한 전문서이면서도 결코 기계적이지 않고 오히려 생생하게 살아있는 지식을 들려준다.

소설이 묻고 과학이 답하다 민성혜/갈매나무/1만2000원

과학 전문가의 기준이 아닌 문학, 인문 취향 독자 기준의 쉽고 재밌는, 조금은 더 새로운 차원의 과학 교양서다. 과학 쪽으로는 흥미를 못 느끼고 어렵고 지루하다는 선입견을 갖고 있는 ‘문과머리’들에게 문학적 감수성으로 접근하여 재미나게 빠져들 수 있는 이야기책이다. 문학, 인문, 대중문화와 과학을 자유롭고도 유쾌하게 넘나드는 소설처럼 감각적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