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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편의 영화가 만들어지는 것은 운과 실력, 그리고 많은 사람의 에너지가 모여야 하는 일이다. 첫 장편영화를 세상에 소개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기적을 경험한 것 같은데, 이렇게 상까지 받게 되어 정말 기쁘다.” 

도쿄국제영화제 아시아의 바람 부문 최우수 아시아 영화상을 수상한 ‘레인보우(준필름, FILM34)의 신수원(43) 감독은 수상소감과 함께 “수상할 것이라 예상하지 못해 시상식 전 한국으로 돌아왔다가  수상 소식을 듣고 부랴부랴 다시 출국했다”는 해프닝을 전했다.

이 영화는 영화감독의 꿈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서른아홉 워킹맘 이야기로, 서울독립영화제, 전주국제영화제(JJ 스타상 수상), 시네마디지털서울영화제, 시라큐스국제영화제 등 유수의 영화제에 출품되며 개봉 전부터 관심을 모으고 있다. 도쿄국제영화제의 심사위원장 아키라 오카타는 “수많은 영화제를 다녀봤지만 레인보우는 특히 영화인들에게 용기를 주는 영화였고, 나 역시 레인보우를 통해 용기를 얻었다”는 평을 했다.

“세상엔 성공 스토리가 넘쳐난다. 그러나 성공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이 영화는 실패담이다.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우리가 마지막까지 버리지 말아야 할 소중한 것들에 대해 이야기 하는 영화다.”

‘레인보우’는 영화감독의 꿈을 위해 안정된 직장을 과감히 그만두고 영화판에 뛰어든 지완(박현영 분)의 이야기를 담았다. 평범한 가정주부의 영화감독 도전기를 희망적이고 유쾌하게 그렸다. 주인공은 불안한 현실에 좌절하기도 하지만 이루고 싶은 꿈과 열정을 간직하고 있기에 자신의 영화를 통해 세상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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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유수 영화제를 통해 평단과 관객에게 만장일치의 공감과 찬사를 이끌어낸 가장 큰 힘은 감독의 자전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는 점이다. 대학졸업 후 2000년대 초반까지 10년 가까이 중학교 사회교사로 재직했던 감독은 34세에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에 입학해 제2의 영화인생을 시작한다. 그는 “젊지도 않은 아줌마가 영화를 하겠다고 덤비니 가족이 좋아할리가 없었다. 그러나 더 늦기 전에 결정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사표를 내고 영화판에 나왔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4700만원의 초저예산으로 장편영화를 만들어야 했기에 재정난도 심했다. 그는 “스케줄=돈=빚”이라며, “감독이자 제작자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끝까지 시간과의 싸움을 해야 했다. 20회차 촬영을 장편으로 찍을 때 감독으로서 어쩔 수 없이 가져갈 것과 버릴 것을 선택해야 했다”는 당시의 고충을 설명했다.

“엘리베이터 하루 대여료 20만원을 아끼기 위해 경비 아저씨께 ‘독립영화니 도와달라’는 부탁을 했더니, 그 아저씨가 ‘독립영화면 독립군 이야기냐’고 물어서 촬영장이 웃음바다가 됐다”는 에피소드도 들려줬다.

‘파주’(2009)의 박찬옥과 ‘미쓰 홍당무’(2008)의 이경미 감독의 뒤를 잇는 영상원 출신의 여성 감독인 신수원 감독은 이 영화에서 각본, 연출, 제작을 겸하며 고군분투했다.

“마음을 움직이는 이야기면 장르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늦게 시작한 영화감독이지만, 기회가 된다면 앞으로 계속 영화를 통해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다.” 18일 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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