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공장, 정육점, 식당 등의 위생 기준이 어떠해야 한다는 것은 전염병 학자가 아니어도 모두 아는 사실이다. 이처럼 경제시민 권리를 적극 행사해서 의사결정권을 가진 사람들에게 올바른 길을 선택하도록 요구하는 데 고도의 전문 지식이 필요하지 않다.”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식품공장, 정육점, 식당 등의 위생 기준이 어떠해야 한다는 것은 전염병 학자가 아니어도 모두 아는 사실이다. 이처럼 경제시민 권리를 적극 행사해서 의사결정권을 가진 사람들에게 올바른 길을 선택하도록 요구하는 데 고도의 전문 지식이 필요하지 않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식품공장, 정육점, 식당 등의 위생 기준이 어떠해야 한다는 것은 전염병 학자가 아니어도 모두 아는 사실이다. 이처럼 경제시민 권리를 적극 행사해서 의사결정권을 가진 사람들에게 올바른 길을 선택하도록 요구하는 데 고도의 전문 지식이 필요하지 않다.”

장하준 케임브리지대 경제학과 교수의 새 책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부키)가 한국에서 번역 출판됐다. 10월 28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 출판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장 교수는 “경제시민들이 철통같이 믿었던 것이 모래성일 수 있다는 것을 알리고, 자본주의의 장밋빛 안경을 벗기기 위해” 책을 냈다고 말했다.

이 책은 지난 9월 영국에서 처음 출간되자마자 파이낸셜타임스, 가디언, 인디펜던트 등 현지 주요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원제는 ‘자본주의에 대해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비문학도서로선 이례적으로 원고 기획 단계부터 미국, 일본, 러시아, 독일, 네덜란드 등 9개국에 판권이 팔릴 정도로 국제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그는 2007년 베스트셀러 ‘나쁜 사마리아인들’을 통해 세계화와 개방을 강조해온 신자유주의를 비판했다. “사람들은 나에게 제도학파라고 말하는데, 사실 나는 내가 무슨 학파인지 모르겠다. 유토피아는 없다고 생각하기에 각각의 정책 사안마다 판단한다.”

이날 장 교수는 신자유주의가 원칙이나 진리라고 설파해온 것에 대한 반론을 제기했다. 그는 “자유무역협정이란 것은 애초부터 존재하지 않으며, 서비스 산업 국가로 선진국이 되기는 어렵다. 보편적 복지정책은 경제를 살리는 방편이 될 수 있고, 감세 정책은 오히려 경제에 해가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경제학은 과학이 아니라 가치관이 개입된 정치적인 것”이라며 최종 판단은 독자에게 돌렸다.

장 교수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부자감세 논란, 주요 20개국(G20) 서울정상회의 등 국내 경제 현안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특히 그가 강조한 것은 “FTA가 결코 ‘자유롭지 않은’ 무역협정”이라는 점이다. 그는 “수준이 비슷한 나라끼리 무역협정을 맺어야 서로 자극이 돼 생산성이 높아지고 시장도 넓어지는 것”이라며 “수준 차가 많이 나는 나라들이 맺으면 장기적으로 후진국이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고 경계했다.

이와 함께 부자감세에 대해서는 “자유시장적 스탈린주의다. 옛 소련이 그런 방식으로 농업을 죽이고 제조업을 키웠으나 오히려 투자와 성장이 떨어졌다”고 비판했다. 또 G20 유치로 격양된 국내 분위기에 대해선 “실질적으로 중요한 결정은 국제통화기금(IMF), 세계무역기구(WTO)에서 이뤄진다”며 “G20에 포함되지 않은 나라는 누가 대변해주느냐”고 반문했다.

여성의 사회진출과 경제성장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장 교수는 “세탁기 등 가전제품이 발명되면서 여성들의 가사노동 부담이 크게 줄어들어 경제와 사회발전이 가속화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출산 직후 경력단절로 오는 경제적 손실이 크다”며 “육아휴직 등 여성친화적 복지정책을 쓴 나라들은 국회의원이나 장관 등 고위직 여성 비율도 높다는 것은 여러 지표로 이미 입증됐다. 우리나라도 여성의 사회진출을 장려하는 정책 도입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장 교수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케임브리지대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0년 이후 케임브리지대 교수로 재직 중이다. 2003년 신고전학파 경제학에 대한 대안을 내놓은 경제학자에게 주는 뮈르달 상을, 2005년 경제학의 지평을 넓힌 경제학자에게 주는 레온티예프 상을 최연소로 수상해 세계적인 경제학자로 명성을 얻었다.

cialis coupon free discount prescription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