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변에는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낭비와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일들이 많다. 본인은 알지 못하겠지만 무심코 하는 일상에서 생기는 일이다. 나 또한 그 중 한 명이었다. 나의 하루를 곰곰이 생각해 보니 조금만 신경을 썼더라면 아끼고 줄일 수 있는 것들이 참 많았다.

나는 아침에 일어나면 습관적으로 거실과 부엌 불을 켠다. 내가 첫 번째 가는 곳은 화장실인데도 말이다. 필요하지도 않은 거실과 부엌의 전등을 30여 분 동안 켜놓은 셈이다. 세수를 할 때도, 양치질을 할 때도 물을 틀어 놓고 하는 버릇이라서 흘려버리는 물이 너무 많았고, 설거지를 할 때도 더 깨끗하게 씻어질 것 같아 흐르는 물로 설거지를 한다.

언제나 후회를 하면서도 고치지 않은 어리석었던 것은 음식물 버리는 것이다. 양을 많이 하는 습관 때문에 버리는 음식이 너무나 많았다. 다섯 식구에서 세 식구로 준 지 오래건만 음식 양은 줄이지 못한 것이다. 환경 교육을 받으면서 이렇게 많은 곳에서 낭비와 오염을 하고 있었던 나 자신이 부끄러워졌다.

환경에 눈을 돌리면서 나의 무심했던 습관들을 고치는 것이 물 오염, 대기 오염 등 환경을 살리는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됐고, 하나씩 고쳐나가고 있다. 아직은 잘 되지는 않지만 작은 것부터 조금씩 실천하고 있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