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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교육 강사가 이주 여성들에게 경제 교육을 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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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1. 보증금 2000만원, 지하 전세방에 살고 있는 한 이주 여성은 얼마 전 1000만원 상당의 자가용을 구입했다.

남편과 맞벌이를 하며 벌어들이는 소득은 월 200만원, 아이 둘을 포함해 4인 가족 한 달 최저생활비 104만원을 제외하면 96만원밖에 남지 않는다. 거기다 자동차 유지비, 유류비 등을 포함하면 그녀에게는 여유자금이 남지 않는다. 노후 대비를 하기조차 빠듯해 보이는 그녀는 자동차를 구입한 이유에 대해 “어디든 다니기 편해서…”라고 답변했다.

#사례2. 결혼이주 여성 B씨는 곧 태어날 아이를 위해 많은 출산용품을 장만했다. 소득이 많지 않은 상황이라 주위에서는 B씨에게 “아이는 금방 자라기 때문에 출산용품을 많이 구입하면 낭비다. 다른 엄마에게 물려받으면 경제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지만 그녀는 “남의 집 아이 물건을 내 아이에게 쓰고 싶지 않다”는 말만 할 뿐이다. B씨 가정의 수입원은 오로지 남편뿐이다.

많은 결혼이주 여성들이 수입에 비해 소비를 과도하게 하는 사례가 많아 주위의 우려를 사고 있다. 이들 중 일부는 통장 발급의 필요성조차 느끼지 못하는 사람도 있어 체계적인 경제 교육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많다.

게다가 결혼이주 여성 대부분이 남편과 나이 차가 많이 난다는 것도 이들의 미래를 불투명하게 만들고 있다. 아내와 자녀는 대학등록금, 생활비 등 소비활동이 활발히 일어나는 시기인 데 비해 집안의 주 수입원인 남편은 명예퇴직, 건강문제 등으로 꾸준한 수입을 올릴 수 없기 때문이다. 때문에 일반 가정보다 노후 준비가 더욱 절실한 상황이지만 정작 그 대상인 결혼이주 여성들의 경제관이 아직 부족하다는 것이 문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일부 다문화가정지원센터에서는 이주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경제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했다. 그러나 프로그램 대부분이 일회성인 것이 많아 체계적인 경제교육을 받는 것은 힘든 일이다.

이주 여성이 올바른 경제지식을 갖추고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생색 내기 일회성 교육이 아닌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 시스템이 필요한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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