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는 오랫동안 유교적 전통의 강한 영향 아래 있어 변화를 싫어하는 보수적 태도와 가부장적 관행이 아직도 일상적인 삶을 지배하고 있다. 이로 인해 지역운동이나 여성운동을 하는 여성단체가 활성화되지 못해 여성정책이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갖지 못했다. 그러나 1999년 전국에서 두 번째로 여성정책개발원이 설립돼 정책 개발은 물론 여성의 의식화와 사회참여 확대를 위한 다양한 교육 및 홍보활동을 하면서 이러한 약점들을 보완해 왔다.

지역적 특성에서 연유한 이러한 한계로 인해 충청남도 여성의 지역사회에서의 대표성은 낮은 편이다. 도내 여성 의원 비율이 2010년 지방선거 결과 16.5%에 불과하고 2009년 기준으로 각종 위원회 여성 위원 비율이 23.7%, 관리직 여성 공무원(1~5급) 비율이 3.7%로 매우 낮은 수준이다. 여성경제활동참가율이 전국 평균보다 높지만 이는 여성 농업인이 많기 때문이다. 충남은 최근  기업 유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으나 대부분이 제조업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어서 전문대졸 이상 여성이 취업할 만한 일자리 창출은 타 지역에 비해 극히 미미한 실정이다.

충남의 합계출산율은 2009년 1.44명으로 전국 평균 1.15명에 비해 높지만 이는 인구 유입, 여성 결혼이민자의 출산 그리고 보수적(가부장적) 가치관 등에 기인한 것으로 여겨진다. 이러한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본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 방향은 다음 4가지로 요약된다.

우선, ‘성 평등 충남’을 건설하기 위해 여성 활동가 양성에 주력할 것이다. 충남 여성의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해 성인지적 관점을 구비한 여성 지도자들을 시·군별로 양성하고, 여성 의원들부터 성 인지력 향상 교육을 실시하며 의정활동 모니터단을 양성해 여성들의 지방자치 참여 의식과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둘째, 여성의 경제활동을 높이기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일자리를 만드는 데 정책적으로 힘을 모을 것이다. 전문대졸 이상 여성의 취업과 연계할 수 있는 지식 서비스산업 분야 일자리 창출과 전문 여성인력 혹은 유휴 여성인력을 기업과 연계시키는 상담과 교육 그리고 인턴제를 시행하고자 한다.

셋째, 결혼이민 여성들의 인권 보호에 만전을 기하고 특히 이들의 경제 자립화를 위해 일자리 마련에 힘쓰고 2세들의 양육과 교육에 주력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여성 농업인과 농촌의 고령 여성에 대한 복지정책이 시급하다. 청·장년층의 여성 일꾼이나 여성 지도자를 육성해 여성 농업인의 대표성을 높이고, 여성 전문 농업인을 육성하며, 고령화된 여성 농업인에 대한 대책을 도 복지정책의 주요 과제로 설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