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드라마 ‘대물’은 정의파 아줌마 서혜림(고현정 분)의 정치 입문기다. ‘여성 대통령’이라는 파격적인 소재와 함께 민감한 정치적 이슈들을 다뤄 화제가 되고 있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SBS 드라마 ‘대물’은 정의파 아줌마 서혜림(고현정 분)의 정치 입문기다. ‘여성 대통령’이라는 파격적인 소재와 함께 민감한 정치적 이슈들을 다뤄 화제가 되고 있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SBS 제공
SBS 수목드라마 ‘대물’이 말 그대로 장안의 화제다. 그동안 ‘현실 정치에 실망했던 체증을 가시게 한다’는 시청자들의 평가와 함께 ‘정치인이 꼭 봐야 할 드라마’로 거론되기도 한다. 한국 드라마 최초로 여성 대통령을 소재로 한 점은 물론이고 천안함 사태, 스폰서 검사, 4대강 사업 등 민감한 현안을 연상케 하는 실질적인 정치 쟁점들이 등장한 점도 드라마가 주목받는 이유다.

무엇보다 화제가 된 것은 이 드라마가 최초로 ‘여성 대통령’을 브라운관에 내세웠다는 점이다. 2009년 방영됐던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신라시대의 여걸 ‘미실’ 역을 맡아 열연했던 고현정이 나중에 여성 대통령이 되는 서혜림 역을 맡아 열연 중이다. 자신을 ‘평범한 아줌마’라고 말하는 서혜림은 카리스마 넘치는 여성 리더로 변신해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가상준 단국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이 취임하기 훨씬 전부터 미국에서는 흑인 대통령을 소재로 한 영화나 드라마가 많이 등장했다”며 “드라마는 현실을 앞서가는 측면이 있으므로 여성 대통령이나 다문화 가정 출신 대통령이 등장하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고 말했다.

대물은 1회부터 좌초된 한국군 잠수함 승조원들을 구조하기 위해 중국에 머리를 숙이는 등 따뜻하면서도 카리스마 있는 여성 대통령 서혜림의 모습을 그려 호평을 받았다. 이후 드라마는 과거로 회귀해 평범한 여성이었던 서혜림이 정치인으로 성장해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이제 막 보궐선거의 구원투수로 정치에 입문한 서혜림이 이후 기성 정치인들과 경쟁해 어떤 능력과 소신을 보여주느냐가 ‘여성적 리더십’ 조명의 성패를 결정짓는 관건이다. 

제작사인 이김프로덕션 관계자는 “대한민국의 국격을 드높여줄 일류 대통령을 원하는 국민들의 희망사항을 담고자 했다”고 기획 의도를 설명했다.

 

평범한 아줌마였던 서혜림은 보궐선거의 구원투수로 정치에 입문한다. 사진은 서혜림의 선거 유세장면.
평범한 아줌마였던 서혜림은 보궐선거의 구원투수로 정치에 입문한다. 사진은 서혜림의 선거 유세장면.
지금까지는 서민의 한 사람으로서 지도층에 가감 없이 쓴 소리를 할 수 있었지만, 국회의원에 당선된 이후에도 이 같은 기조를 유지할 수 있을지가 변수인 것이다.  

드라마는 ‘평범한 아줌마의 정치 입문기’라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는 성공했다. 그러나 정치에 입문한 이 여성이 어떤 능력과 소신을 보여주느냐가 중요하다.

강선미 하랑성평등교육연구소 소장(여성학 박사)은 “여성 대통령이 나왔다고 해서 민주화가 되거나 평등해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상징적인 여성파워가 등장함으로써 여성 권한이 올라간 듯한 환상을 심어주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극중에서 서혜림이 여당의 보궐선거에 출마한 점은 집단이 어려움에 처해 있을 때만 여성을 고위직에 임명하는 교묘한 여성 차별의 한 현상인 ‘유리절벽’ 현상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강 소장은 “여성은 이제 유리천장을 부수며 승진하고 있지만, 그것이 때로는 독이 든 잔이 될 수도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실 정치와 대중의 바람을 적극 도입한 점은 드라마의 가장 큰 흥행 성공 요인으로 꼽힌다.

“대통령님께서도 최선을 다 했겠지만 복잡한 국제정세에 얽혀 우리나라가 힘이 없었던 것을 어떻게 하겠습니까. 다시는 나라가 지켜주지 못하는 국민이 생기지 않게끔 부강한 나라 만들어 주십시오.”

아프가니스탄에서 피랍됐던 남편이 정부의 외교 협상 실패로 사망하자 서혜림이 대통령에게 한 일침이다. 드라마는 이렇게 무능력하고 부패한 지도층을 향한 억눌린 대중의 분노를 대변한다. 답답한 현실에 지쳐있던 시청자들은 기업의 무분별한 개발, 정부의 무능력한 외교책, 부패의 온상인 공직사회 등을 비판하는 드라마 내용에 ‘속 시원하다’는 반응이다.

워낙 민감한 사안들을 다루다 보니 등장인물을 보면 연상되는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한명숙 전 총리 등 특정 정치인들이 거론되기도 하고, “이들의 대권행보를 위한 물밑작업으로 드라마가 기획된 것이 아니냐”는 추측도 난무하다. 최근 오종록 PD와 황은경 작가 등 주요 제작진이 대거 하차하면서 정치적 외압에 대한 음모론까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가상준 교수는 “정치적 이념이나 선호도에 따라 드라마에 대한 해석이 다를 수는 있지만 드라마도 의도된 사람을 조명한다든지 하는 오해받을 만한 소지는 남기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