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선진의식 필요

농촌의 결혼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국제결혼이 유행처럼 번지기 시작하면서 결혼으로 국내에 정착한 이주 여성의 수가 어느덧 10만 명이 넘었다.(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 9월기준)

한국에 정착한 많은 수의 이주 여성이 취업전선에 뛰어들고 있고 각 지자체에서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등 이주 여성 지원기관을 설립해 이들의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지원을 받지 않고 이주 여성 개인이 취업을 하고자 한다면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것이 현실이다. 전문 직종의 경력과 자국에서 취득한 대학졸업증을 가지고 있다 할지라도 한국인 인사 담당자 앞에서는 무용지물이다. 이렇다보니 자연스레 식당과 공장 등 한국인이 꺼려하는 직종으로 발길을 돌리게 된다.

이들이 어려움을 겪는 데는 한국 사회가 아시아 국가에서 온 외국인을 백인에 비해 낮게 보는 차별의식도 한 몫 한다. 취업에 있어 소위 스펙을 강요하는 한국 사회지만 ‘개발도상국’에서 온 지원자의 스펙은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같은 조건을 가지고 있는 이주 여성 지원자와 한국인 지원자가 있다면 말할 것도 없이 한국인 지원자가 채용된다. 

설사 취업에 성공해도 그들에겐 차별이라는 높은 벽이 또 하나 나타난다.

같은 양의 업무를 할지라도 외국인 근로자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한국인 근로자에게 지급되는 임금의 절반도 안 되는 임금을 지급받는가 하면 함께 일하는 동료들로부터의 무시와 폭언을 듣기도 한다.

자국에 있을 때 한국 기업에서 일한 경력이 있는 한 결혼이주 여성은 이런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지난해 초등학교 검정고시를 통과하고 2년제 주부교육기관인 일성여자중고등학교에 입학했다.

그는 “이주 여성이 받는 부당한 취업 환경을 바꾸고자 고등교육을 마친 뒤 사회복지 전공으로 대학에 진학할 예정”이라며 “한국에서 받은 대학졸업증으로 외국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차별받지 않고 한국 사회에서 당당히 살아가고 싶다”고 말했다.

한국에서 미래를 꿈꾸고 있는 많은 이주 여성을 대한민국 국민의 구성원으로 인정하고 평가할 수 있는 국민의 선진의식이 시급한 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