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창재식 ‘가족친화 경영’ 성과…취임 10년에 순익도 10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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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의 북극성은 돈(이윤)이 아니다. 그것은 교보라는 비행기가 날기 위해 필요한 연료일 뿐입니다. 고객을 만족시키면 이익은 저절로 따라옵니다. 고객을 나눔과 베풂의 수혜자로 여기면 기업도 잘될 것입니다.”

교보생명 홈페이지에 있는 최고경영자(CEO)의 인사말이다. 이는 “기업이 더 큰 성공을 원한다면, 그것을 원하는 만큼 고객의 성공을 도와주어야 가능하다”는 신창재(58·사진) 교보생명 회장의 경영철학을 잘 나타낸다.

2000년 교보생명 대표이사 회장으로 취임한 신 회장이 취임하자마자 가장 먼저 한 일은 새 비전을 세우는 일이었다.

이를 통해 ‘국내시장에서 타깃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회사’를 만들자는 비전을 세웠고 회사의 모든 조직과 전략, 규정, 제도, 업무 프로세스 등을 ‘고객’과 ‘교보인의 비전’을 중심으로 바꿨다. 신 회장의 혁신을 통해 교보생명 직원들은 “보험영업은 나뿐만 아니라 고객과 고객 가족의 성공을 돕는 일”이라는 자부심을 갖게 됐다.

이런 노력은 곧 교보생명이 가족친화 기업문화를 정착시키고 가족친화 인증 최고 등급을 획득하고, 지난해 순이익이 신 회장이 취임한 2000년보다 10배 증가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이처럼 교보생명의 눈부신 성장 배경에는 이 같은 신 회장이 주도한 경영 혁신이 자리 잡고 있다.

신 회장은 무엇보다 말보다는 몸소 보여주는 대표적인 ‘솔선수범형 CEO’다. 불우이웃 돕기 일일호프에서는 기타 치며 노래 부르는 가수로, 임직원 송년 파티에선 요리사로 변신해 직원들에게 다가갔다. 허물없는 대화를 위해 직원들과 산행을 하는가 하면 마라톤대회에도 참가해 인내정신에 대한 솔선수범을 보이기도 했다. 모두 회사 내 보이지 않는 벽을 허물고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었다.

최고경영자의 철학과 실천은 곧바로 직원들의 인식 변화와 기업문화로 연결된다. 그만큼 건전한 기업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신 회장의 혁신에 대한 경영철학이 앞으로 교보생명의 미래를 또 어떻게 변화시킬지 기대가 모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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