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피 칼의 ‘거짓 결혼식으로 마무리한 가장 진실한 얘기’ 눈길
소피 칼의 ‘거짓 결혼식으로 마무리한 가장 진실한 얘기’ 눈길
  • 정필주 / 여성신문 객원기자
  • 승인 2010.09.17 11:35
  • 수정 2010-09-17 11:3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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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남과 결혼·이혼 시리즈, 화장실 속 ‘비누’ 비너스상 등
현대미술 최전선 활동 작가 11인의 대표작 58점 선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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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년간 상설전 위주로 운영되던 삼성 리움미술관이 오랜만에 기획전을 마련해 미술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8월 26일부터 시작된 ‘미래의 기억들’이라는 제목의 이번 전시에서는 현대미술의 최전선에서 활동하는 작가 11인의 대표작 총 58점을 한자리에 모았다. 본 전시장 외에 미술관 외벽, 화장실, 카페 등 다양한 공간에 작품이 전시됐다.

참여 작가 중 특히 돋보이는 이는 일상을 다채롭고 섬세한 서사로 풀어가는 소피 칼(Sophie Calle)이다. 소피 칼은 2003년 생존 작가에게는 거의 허락되지 않는 퐁피두센터에서 회고전을 열었고, 2007년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프랑스 대표 작가로 작품을 선보이면서 명성을 얻었다.

이번 전시에는 ‘남편’이라는 주제를 몇 가지 일상의 단면으로 꾸린 시리즈물이 출품됐다. 만남, 볼모, 언쟁, 건망증, 라이벌, 거짓 결혼식, 결별, 이혼 등의 이야기로 구성된 이 작업은 1991년 작으로 다소 시간이 지난 감은 있지만 소피 칼 특유의 내러티브에 빠져들기엔 부족함이 없다.

텍스트와 이미지를 감각적으로 결합하는 것으로 유명한 소피 칼의 작업 앞에서 관객들은 작품의 감상을 넘어 소피 칼이 풀어놓은 이야기에 공감하게 된다.

에피소드 중 ‘거짓 결혼식’은 웨딩드레스를 입어보고 싶은 한 여자가 동네 성당 계단 위에서 친구들을 불러 모아 즉흥 결혼식을 올리고 거짓으로 결혼 기념사진을 찍는다는 설정이다.

폴 오스터와 공동 저서를 내기도 하는 등 작가로도 활동하는 소피 칼은 즉흥 결혼식을 담은 사진과 함께 배치한 텍스트를 이렇게 끝맺는다. “내 삶에서 가장 진실 된 이야기를 거짓 결혼식으로 마무리했다.” 전시장에서는 미국 사진작가인 그레고리 셰퍼드(Gregory Shephard)와의 협동작업인 ‘지난밤 섹스는 없었다’란 제목의 영상작업도 감상할 수 있다.

 

리움미술관 화장실에 설치된 신미경 작가의 비너스 작품.cialis coupon cialis coupon cialis couponprescription drug discount cards cialis prescription coupon cialis trial coupon
리움미술관 화장실에 설치된 신미경 작가의 비너스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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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참여 여성 작가인 신미경은 ‘트랜스레이션’이라는 작품을 선보인다. 최근 다른 전시에서 비누로 만든 불상을 야외에 전시하기도 했던 그는 언뜻 보면 고급스러운 도자기처럼 보이나 가까이 가면 비누냄새를 풍기는 ‘비누 도자기’들을 선보인다.

비와 바람에 자연스레 풍화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비누작업’을 야외에 설치하는 것도 마다 않던 그의 작업이 리움미술관 화장실에도 자리를 잡았다. 관객들은 화장실 세면대 옆에 놓인 비누로 만든 비너스상 작업의 머리를 쓰다듬는 재미도 맛볼 수 있다.

다행히 리움미술관 내의 화장실은 전시장의 연장선이라고 봐도 될 만큼 쾌적한 만큼 비너스상을 감상하기 위해 오래 머물러도 나쁘지 않다.

곽선경 작가는 ‘리움 공간 자유롭게 하기’(Untying Space_Leeum)라는 작업을 출품했다. 마스킹 테이프로 전시장 벽면을 채운 그의 작업은 전시 기간이 지나면 사라질 운명이라 ‘쉽사리 사라지는 현대미술의 한 단면’을 보여준다. 이외에도 ‘인화된 사진으로 만드는 조각’이라는 자기만의 독특한 분야를 만들어가는 권오상, 화장실 향 분사기를 땀샘으로 치환한 거대한 조형물을 선보인 잭슨 홍 등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10월 16일에는 권오상과 잭슨 홍의 강연회가, 11월 13일에는 디르크 플레이시만의 참여작가 강연회가 마련돼 있다. 전시는 내년 2월 13일까지. 입장료 5000원. 문의 02-2014-6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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