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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르코르디움 제공
20세기를 대표하는 페미니즘 작가 버지니아 울프(영국, 1882∼1941)의 소설 ‘파도’가 국내에서 현대무용으로 다시 태어난다. YJK댄스프로젝트(대표 김윤정)는 10∼12일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 무대에 ‘울프(WOOLF)-나도 하나의 이야기’를 올린다. 

공연은 노년기를 거쳐 죽음에 이르는 문학작품의 등장인물을 현대로 소환해 장르의 경계를 허문다. 안무와 연출을 맡은 김윤정 대표는 “버지니아 울프의 이야기는 현실과 시적인 환상 사이를 떠도는 판타지이며, 언제 깨어날지 모르는 꿈과 같다”며 “손으로 만지면 금세 부서질 것만 같은 환상과 깨어나면 꿈처럼 느껴지는 현실 사이를 오가는 놀랍고도 이상한 이야기를 춤과 언어를 통해 무대로 불러낼 것”이라고 말했다.

김씨는 제스처와 표정, 소리, 연극적 움직임을 자유롭게 활용하는 안무가다. 한국·독일의 공동 춤 프로젝트인 ‘8일간’과 ‘닻을 내리다’를 독일 뒤셀도르프 탄츠하우스에서 공연해 주목을 받았다.

8월 27일 서울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에서 열린 ‘런스루(run through: 공연을 올리기 전 처음부터 끝까지 실제처럼 진행하는 리허설)’에서 연출가와 두 명의 주인공은 공연을 2주가량 앞두고 막바지 연습에 비지땀을 흘리고 있었다.

“도대체 나는 누구인가? 나는 그들 모두인가? 별개의 존재인가? 우리는 흩어져서 지금 여기에 없다. 나와 그들 사이에는 아무런 경계도 없다. 나는 너다.”(무용극 ‘울프’ 중에서)

극에는 여성 작가인 버지니아 울프 자신과 그가 창조해낸 등장인물들을 상징하는 주연 무용수들이 등장해 영속적이고 확실한 것을 갈구하지만 실은 나약하고 불완전한 인간의 이중성을 표현한다. 무용수 김윤아는 모노드라마를 연기하는 듯한 독백으로 연극적 요소를 도입해 극의 줄거리를 이끈다. 또 다른 주인공인 한지예는 남성복을 입고 안무를 펼쳐 김윤아가 연기하는 인물의 또 다른 자아를 표현한다.

김씨는 “남성과 여성의 이분법적 성 역할뿐 아니라 어떤 식으로든 ‘자기 자신’의 역할에 갇혀 하루살이처럼 짧은 인생을 사는 인물들이다. 이들의 허망함과 슬픔은 ‘바로 여기,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해져야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고 전했다.

특히 무대에 설치된 대형 거울을 사이에 두고 두 무용수가 거울에 비친 듯 좌우대칭으로, 물에 비친 모습처럼 상하대칭으로 춤을 추는 장면은 환상의 호흡을 보여주는 극의 백미다. 무용극에서 긴장을 높이기 위해 흔히 사용하는 군무나 화려한 테크닉은 없지만, 두 무용수의 완벽한 앙상블과 세세한 감정표현만으로도 무대가 꽉 찬다. 문의 02-889-3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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