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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가톨릭대 의정부성모병원장·두뇌계발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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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흡운동·뇌체조를”

놀이와 운동으로 얻는 자극이 줄어들면서 요즘 어린이들의 두뇌가 정상적으로 발달하지 못하고 있다. 학교와 학원만 오가고 게임, TV 시청에만 시간을 쏟아 붓는 생활습관은 좌뇌보다 우뇌를 강화시켜 주의집중력이 떨어지는 결과로 나타났다.

현대문화는 ‘단기 집중’ 아이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식습관도 문제다. 밥, 빵 같은 복합탄수화물 섭취가 줄고 설탕, 아이스크림, 음료수 등 단당류 섭취가 늘어 뇌에 연료 역할을 하는 포도당의 혈중 농도가 불규칙해지면서 집중력이 떨어지고 있다.

초등학교 1학년은 복도에서 소리만 나면 정신을 빼앗기거나 같은 책상에 앉은 아이를 귀찮게 굴기 일쑤다. 6학년쯤 되면 오랫동안 주의를 집중하다가 새로운 주제로 무리 없이 옮겨간다. 저학년 때는 집중력이 흐트러지지 않게 환경을 만들어주는 게 더욱 중요하다.

집중력이 떨어지면 학교 적응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다.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질환이 성인기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15~20%에 이른다. 학교와 국가가 함께 초등학생의 집중력을 높이는 교육과 환경, 사회제도 개선에 나서야 한다.

교실은 수업을 방해하는 소리나 학생들을 자극하는 시각적 혼란을 주지 않도록 꾸며야 한다. 질문과 대답을 유도해 수업에 적극 참여시킨다. ADHD를 앓는 초등학생은 적당한 간격을 두고 칠판을 지우거나 종이를 나눠 주고 걷어오는 일을 시켜 돌아다닐 수 있게 한다. 학생에게 지시할 땐 시각적인 방법을 쓰면 효과적이다.

교사가 일을 하는 도중에도 관심을 보여야 한다. 지시한 일을 잘 끝내면 칭찬하고, 눈으로 볼 수 있는 보상을 줘 자신감을 갖게 한다. 산만한 아이들에겐 일기 쓰기를 시키는 것도 방법이다.

수업은 강의식이 아닌 프로젝트 교육으로 진행한다. 수업 전 심호흡 운동이나 뇌체조 같은 집중력을 높이는 활동을 하면 효과적이다. 호흡이나 정신집중 운동은 긴장을 이완시키고 마음의 안정을 이끌어낸다. 심호흡 운동은 혈액과 뇌에 산소를 제공해 뇌가 엔도르핀을 방출하게 만든다. 엔도르핀은 기분을 좋게 하고 신체에 활력을 불어넣고 긴장을 이완시키는, 신체 안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화학물질이다.

기본 호흡 운동은 ▲편안하게 앉아 양쪽 눈을 감은 후 ▲긴장을 풀고 호흡하는 데 집중하도록 격려하고 ▲코를 통해 복부가 풍선처럼 천천히 부풀어 오르도록 숨을 들이마시게 하고 ▲입을 통해 천천히 숨을 내쉬게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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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학교서 집중력 훈련을”

경기 의정부고, 화수고 등에서 16년간 학생들을 가르쳤다. 요즘 강연이나 캠프에서 만나는 어린이들의 주의집중력이 크게 떨어져 있어 걱정스럽다. 중고교 때 이미 흐트러진 집중력을 높이긴 어렵다. 초등학교 때 습관화돼야 한다. 교사가 방치하지 말고 집중력 강화 훈련을 해야 하는 이유다.

집중력의 중요성을 모르는 어린이들이 많다. 학교가 적극 나서야 한다. ‘아침 독서 10분’ 운동처럼 교사가 수업 전 집중력 훈련을 해야 한다. 5분간 주의집중·동기유발 시간을 가진 후 30분간 본수업 하고 5분간 정리하는 수업을 권한다.

방과후학교에 강사가 파견돼 집중력 교육을 하는 것도 방법이다. ADHD 어린이들을 위해 학습치료사가 학교에 상주하는 것도 권할 만하다.

교사는 우선 학생들이 바른 공부 자세를 갖도록 한다. 눕거나 엎드리면 당연히 집중력이 떨어진다. 의자에 바른 자세로 앉아 있으려면 의자 선택도 중요하다. 앞쪽에 앉을수록 주변에 신경을 쓰지 않게 돼 수업에 집중하기 좋다. 뿐만 아니라 선생님들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친분을 갖기 쉬워 공부가 즐거워진다. 통계적으로 앞쪽에 앉은 학생일수록 성적이 높다.

수업 전 5분 먼저 앉고 수업 종료 후 5분 뒤 일어나는 것도 방법이다. 수업시간 5분 전에 앉아 그날 배울 내용을 개략적으로 예습한다. 수업이 끝나면 바로 일어나지 말고 노트를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정리해 본다.

기억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수업 직후 10분간의 복습이 나중에 하는 10시간의 학습효과와 같다. 공부할 때 머리에서 궁금증이 떠나지 않으면 방해가 될 수 있다. 궁금한 내용은 바로 질문해 답변을 들으면 바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기억에도 오래 남는다.

신체가 건강하지 못하면 어떤 방법도 집중력을 높일 수 없다. 충분한 영양 섭취와 운동이 필수다. 체력이 받쳐줘야 집중력도 발휘할 수 있다. 몸 상태와 정신을 맑게 하려면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한다. 물은 두뇌의 윤활유 역할을 하므로 충분히 마신다. 운동을 할 수 없다면 규칙적으로 자고 먹는 습관이라도 가져야 한다.

집에서 공부하다 집중이 안 되면 학습 장소를 도서관 같은 곳으로 바꿔본다. 긴장감을 줘서 공부에 집중할 수 있다. 도서관은 조용한 분위기를 유지하고, 공부하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적당한 경쟁심이 생겨 집중하기 좋은 환경이다.

 

김미라 서강대 평생교육원 심리아카데미 주임교수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김미라 서강대 평생교육원 심리아카데미 주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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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동적 주의집중력 키워줘야”

문자 정보세대인 기성세대와 달리 요즘 어린이들은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디지털 원어민)다. 이들은 디지털과 함께 태어나고 성장했다. 넷세대 또는 N세대라 불리는 이들은 디지털 환경에서 자라나 성인이 되는 본격적인 디지털 세대다. 

집중력은 세대가 바뀌어도 여전히 중요하다. 디지털 네이티브에게도 집중력 강화 훈련이 필요하다. 하지만 “우리 아이가 주의집중력이 떨어진 것 아닌가”라고 지나치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아이들을 둘러싼 주변 환경이 그렇게 보이지만 ‘가성 ADHD’일 가능성이 크다. 주의집중력을 담당하는 뇌 부위에 문제가 생겨 ADHD를 앓는 ‘진성 ADHD’는 드물다.

이미지 정보세대인 어린이들은 단위시간당 처리할 정보의 양이 많다. “공부는 앉아서 하는 것”이란 고정관념을 지닌 아날로그 세대에게 아이들의 집중력이 낮은 듯 보이는 것은 기우라고 생각한다.

어린이들의 과잉행동은 우울증이 원인일 수 있다. ‘가면 쓴 우울증’이란 표현이 있다. 어린이들은 재미를 쫓아 인터넷이나 컴퓨터게임에 몰두하면서 집중력이 저하돼 성적이 갑자기 떨어지기도 한다. 내면의 화나 적개심을 표현하기 위해 과잉행동을 하는 것이다. 이는 ADHD와 다르다.

아이가 학습 부진을 보일 경우 원인을 꼼꼼히 파악해야 한다. 지금 하는 공부가 아이의 발달 수준에 맞지 않아 생길 수 있다.

집중력은 두 가지로 분류된다. 수동적 주의집중력과 능동적 주의집중력이다. “우리 애는 TV 시청이나 컴퓨터 게임은 하루 서너 시간씩 해요.” 상담 중 이렇게 말하는 부모들을 만날 때가 있다. 이는 수동적 집중력일 뿐이다. 큰소리가 나거나 냄새가 풍기는 곳을 뒤돌아보는 것과 마찬가지다.

능동적 집중력은 자기통제능력이다. 내가 하는 일이 엄청 재미없고 지겨워도 참는 힘, 내가 하는 일이 재밌지만 그만둘 수 있는 자기통제능력이다. 아이의 능동적 집중력이 뒤떨어져 있다면 문제가 심각하다.

교사는 어린이들이 능동적 집중력을 키울 수 있도록 칭찬과 보상을 해줘야 한다. 집중력은 한 가지에 몰입해서 계속 해낼 수 있는 힘이다. 그러려면 재미를 느껴야 한다. 공부가 재밌으면 집중력이 높아진다. 아이의 눈높이보다 조금 더 나은 단계의 새로운 내용을 알려주거나 오감을 만족시켜주는 것도 방법이다. 판서식보다 동영상 등 다양한 교육매체를 활용해 가르치면 집중력이 높아진다. 선생님과 친구가 좋아지면 신나게 공부할 수 있다. 이는 정서적 재미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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